썰물밀물

아침에 눈을 뜨면 뉴스보다 날씨를 먼저 검색하게 되는 요즈음이다. 폭우가 어느 정도 지나갔다 싶으니 온도부터 살핀다. 스마트폰이 예보하기를 8월 들어서면 최고기온이 33도로 치솟고 열대야도 이어지리라 한다. 말복(8월10일)이 지나면 나아질까 아니면 광복절? 어쩌면 늦더위가 기승을 부려 8월 말까지도 찜통더위가 이어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해마다 찾아오는 더위지만 사람들은 언제나 올여름이 가장 덥다고 한다.

지난 6월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주차장 쇼핑카트 정리 업무를 하던 30대 초반 노동자가 숨졌다. 최고기온 35도 날씨에 하루 4만3000보나 걸으며 일을 하다가 과도한 탈수로 인한 폐색전증이 왔다는 것이다. 폭염주의보가 내려졌어도 3시간 내리 카트를 끌고 다녀야 휴식시간이 주어졌다. 물을 마시려면 5층 휴게실까지 가야 했는데, 지상 1층 주차장에서 5층까지 갔다 오면 휴식시간이 다 지나갔다. 그는 6월 초 주차장 카트 업무에 배치됐다.

2021년 온열질환 산재사망 노동자의 직종을 보면 건설노동자가 단연 많고, 환경·청소·경비직이 그 뒤를 잇는다. 택배기사, 하역·적재업, 물류노동자, 주방업무(급식노동자), 전제제품 수리원, 사회복지 종사자도 있다. 산재판정을 받지 못해서 그렇지 비닐하우스 농업에 투입되는 외국인 노동자도 폭염 노동에 죽을 만큼 시달린다. 노동자들이 흘리는 팥죽땀이 아니면 우리 사회는 지속할 수 없을 터이나, 삼복염천 농부를 걱정하던 마음 씀씀이는 어디론가 슬그머니 사라졌다.

더위체감지수(WBGT)라는 과학적인 지표가 있다. 기온과 습도와 복사열까지 고려해 산출한다. 기온이 미치는 영향이 10%, 습도는 70%, 복사열이 20%다. 예컨대 여름날 학교 조리실은 취사 열기와 대형 식기세척기의 고온 스팀으로 인해 체감더위가 살인적인 수준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해가 쨍쨍한 도로청소에 투입되는 한국도로공사 노동자는 아스팔트 복사열에 녹아난다. 작업의 강도가 낮아도 WBGT가 섭씨 30,6도면 매시간 15분씩 휴식시간을 주어야 하는 게 국제 표준이다. 32.2도를 넘으면 매시간 45분을 쉬고 15분만 일해야 한다.

한국 노동현장에서 WBGT 기준이 적용되는 작업장은 제철소 용광로나 유리공장 같은 일부 장소에 불과하다. 다른 노동자들은 더위 먹어 쓰러질 지경이어도 해고를 각오하지 않으면 일을 멈추지 못한다. 하남 마트 노동자 사망사고 이후에도 정부가 별다른 대책을 내놓았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아, 덥다. 아니, 서늘하다.

▲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체계적 영유아살해' 지난 6월21일 수원의 한 아파트에서 영아 시신을 냉장고에 몇 년째 보관 중인 사실이 밝혀졌다. 친모는 생활고 때문에 2018년과 2019년 자신이 낳은 아이 둘을 살해해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고 진술했다. 이 엽기적인 사건에 온 사회가 분노했다. 검찰은 친모를 영아살해죄로 구속한 뒤 살인죄로 송치했고, 국회는 몇 년이나 끌던 '출생통보제' 관련 법률을 부랴부랴 통과시켰다. 수원만이 아니라 여기저기서 유사한 영아살해 의혹도 제기됐다.감사원이 밝힌 바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2년 사이 병원 출생기록은 있으나 출생신고 [썰물밀물] 도로와 권력 2011년 가을 중부고속도로 남이천IC(나들목) 건설을 두고 특혜의혹이 일었다. 2004년부터 5년여 동안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며 번번이 거부되던 나들목이 2010년 들어 갑자기 설치 쪽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이다. 나들목을 원했던 주민들은 반겼지만, 비판적으로 보는 측에서는 가만히 있지 않았다. 이 나들목이 생기면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일가의 선영이 가까워지고, 대통령 형들(이상득, 이상은)이 관계된 목장이 고속도로 덕을 크게 볼 수도 있다는 점을 짚었다. 집권 초부터 만사가 형을 통해 이뤄진다는 신조어 '만사형통(萬事兄通) [썰물밀물] 휴전선 육백리 한국인에게 휴전선 길이를 물어보면 대체로 155마일(248㎞)이라고 답한다. 하지만 실측 길이는 약 241㎞다. 어째서 7㎞나 오차가 난 걸까. 1952년 당시 변영태 외무장관이 유엔 기자회견에서 “휴전선 155마일에 걸쳐 유엔군이 공산군과 맞서고 있다”고 언급했고, 이게 그냥 굳어졌다. 정전협정이 성립되기 전에는 '248㎞ 플러스마이너스 알파'에 걸쳐 전선이 형성되어 밀고 밀렸으므로, 변 장관이 틀린 게 아니다. 이후 70년간 별 확인 없이 155마일 운운해온 게 부끄러울 따름이다. 군가 가사처럼 '휴전선 6 [썰물밀물] 퇴계원산대놀이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은 인류무형문화유산이다. 유네스코 위원회는 2022년 11월 말 한국의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된 탈춤 13종목과 시도무형문화재 5종목을 묶어 '한국의 탈춤'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내렸다. 경기도에서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퇴계원산대놀이가 목록에 들어가 있다. 양주별산대놀이는 1964년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됐고, 퇴계원산대놀이는 2010년 경기도무형문화재가 되었다. 지정연도 차이에서 알 [썰물밀물] 번창해라, 안산 블루밍 세탁소! 올해 초 노동자작업복 전용 세탁소가 생긴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든 생각은 '참신한 걸!'이었다. 땀과 기름때에 절고, 유해화학물질 범벅인 작업복을 깨끗한 옷으로 되돌려 받는 상쾌한 기분은 상상만으로도 유쾌했다. 정보를 좀 더 찾아보니 2~3년 전부터 전국 지자체 곳곳에서 이 같은 공동세탁소 문을 열었거나 준비 중이었다. 그렇다 해도 경기도가 작업복 세탁소 설립에 나선 건 박수 받을 일이다. 누가 먼저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대부분의 회사는 작업복을 1년에 1~2차례 지급하기만 했지 세탁은 개인의 책임으로 넘기는 [썰물밀물] '빙하 장례식'과 '흰죽' 시인이 골목 어귀에 붙은 오래된 포스터 한 장을 오래 들여다보았다. 광활한 설원, 발목까지 덮는 눈길을 한 사내가 포스터 속에서 걷고 있었다. 눈 속에 파묻힌 사내의 발이 시리고 아파 보였다. 아니, 시인의 발이 아파왔다. 시인이 집에 돌아 와 신발을 벗는데 피가 비쳤다. 발을 씻으며 아무리 살펴봐도 상처가 없었다. “오직 한 생각으로 먼 설원을 건너가다 보면// 가도 가도 없는 사랑을 앓듯, 상처 없이 피가 나오는 날도 있었다.” (이덕규 시인의 시 '상처 없이 피가 나오는 날도 있었다'의 마지막 두 연.)이 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