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한때 인천의 문화는 '서울 종속적'이란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모든 게 서울로 통하던 시절을 경험할 수밖에 없었던 때였다. 개항(1883년) 후 서양 문물이 인천으로 쏟아져 들어와 서울로 가는 과정에서 문화 역시 부흥을 맞이하긴 했다. 국내 최초의 공연장인 협률사(協律舍) 등 지역 문화를 대표할 시설도 많았다. 하지만 해방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인천은 '문화 불모지'란 오명을 들어야 했다. 이런 기간은 1980년대까지 오랫동안 지속돼 지역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갈망은 커져만 갔다.

아무래도 인천은 문화시설과 인적자원이 집중한 서울과 아주 가깝다 보니, 서울 문화의 종속적 성향을 떨쳐 버리지 못했다. 시민들 중에선 인천을 '서울 문화권'으로 인식할 정도였다. 인천인들은 나름대로 지역 문화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이질적 문화공간 속에서 살아감을 의미하는 얘기다. 그래서 인천은 물론 전국적으로 정부에서 균형 있는 문화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계기로 작용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1990년대 들어 인천문화예술회관 등 각종 문화시설이 등장하면서 척박한 인천의 문화적 토양을 바꿔야 한다는 인식으로 전환됐다. 열악한 문화적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여건이나 자생력을 키워나가기 시작했다. 어둡기만 했던 인천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한다는 자각이었다. 이 때부터 차츰 독자적인 인천의 문화 모습을 갖추자는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노력이 돋보였다.

인천의 문화적 뿌리가 얕다는 인식에 반대라도 하듯, 지역 문화운동을 적극 벌여온 인천인들이 있다. 바로 '내항문학회' 사람들이다. 올해 50주년을 맞는 인천 최장수 문학동인회다. 이 내항문학회가 최근 '내항문학 50주년 기념작품선'을 발간해 관심을 끈다. 내항문학회는 1973년 10월 인천에서 경기시문학 동인회로 출발을 알렸다. 이후 1980년 9월 내항문학회로 명칭을 바꾸고 시·소설·평론 등을 수록한 무크지 형태로 개편해 빠지지 않고 해마다 동인지를 발간해왔다. 아울러 소극장과 코스모스 유람선 등지에서 시낭송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했다. 여기에 문학 아카데미와 청소년 문학상 등 여러 활동으로 인천 굴지의 동인문학회로 자리매김했다. '시와 시적행위'로 시민들에게 시와 연극과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꾀하기도 했다.

현재 내항문학 회원은 20명에 지나지 않지만, 이들은 큰 꿈을 꾸고 있다. 내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인천이란 향토성을 문학에 접목해 각자 분야에서 훌륭한 작품을 내놓으려고 부단히 힘을 쏟는다. 앞으로 50년 이상 더 이어갈 수 있는 동인지로 우뚝 서기 위해 더욱 매진하기를 바란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인천녹색연합 30년의 성과와 과제 인천녹색연합은 지역의 '환경 파수꾼'이다. 오로지 인천에서, 인천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1993년 11월 인천배달환경이라는 이름으로 창립했으니, 올해로 꼭 30년을 맞았다. 1996년 7월 인천녹색연합으로 바꾼 후 지금까지 1800여명의 회원과 더불어 환경과 생명을 살리는 일에 매진한다.인천녹색연합은 주로 지역 자연생태 곳곳의 가치를 기록하고 알리며, 야생동물과 그 서식지를 지키려고 애를 쓴다. 환경오염 현장 감시는 기본이고, 환경권을 실현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룬 사회를 그리려고 힘을 쏟고 있다. 미래 [썰물밀물] '지역 문화 매력 100선'과 녹청자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서구 경서동 녹청자박물관과 함께 강화군 내 소창 체험관과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 기독교 역사기념관, 연수구 내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등 인천의 문화시설을 '로컬100(지역 문화 매력 100선)'으로 선정했다. 지역 문화의 매력과 가치를 널리 알리려고 명소·콘텐츠·명인 등을 뽑아 발표한다. 여기엔 전국적인 유무형의 명소 58곳, 콘텐츠 40개, 명인 2명 등이 포함됐다.이 중에서도 사적 제211호로 지정된 녹청자박물관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박물관은 경서동 요지서 출토된 유물을 주로 전시하는데, 녹청 [썰물밀물] 송도의 '마지막' 도시어부들 한때 도심에 사는 인천인들에게 송도는 소풍이나 콧바람을 쐬러 가는 정도였다. 인천에선 그만큼 한적한 곳이었다. 갯벌과 송도유원지 등으로 유명하던 송도엔 전국에서 휴양객이 즐겨 찾았다. 이렇다 할 놀이시설이 그닥 없었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1990년대 초 연수구가 생기면서 도시화로 치달았다. 지금이야 갯벌을 메워 송도국제도시를 만들었으니, 상전벽해란 말이 실감난다.송도동 내 송도 갯벌은 2009년 12월 인천시에서 습지보호지역 제1호로 지정할 만큼 멸종위기 희귀종 철새들이 날아드는 곳이다. 2014년 7월엔 람사르 습지로 등록됐다. [썰물밀물] 한용단과 '구도(球都) 인천' “야구 이야기가 나오면 어렸을 때 웃터골에서 애를 태워가면서 손에 땀을 쥐고 지켜보던 한용단(漢勇團)의 믿음직한 모습이 아련하게 떠오른다. 한용단이 유명했던 것은 야구를 잘한다고만 해서가 아니었다. 그간 쌓이고 쌓였던 일인(日人)에 대한 원한과 울분을 한때나마 야구경기를 통해서 발산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용단이 나온다는 소문이 돌면, 야구를 잘 모르는 이들까지 열병에 들뜬 것처럼 웃터골로 모였다.”고(故) 신태범 박사가 회고하는 한용단의 야구경기 장면이다. 웃터골은 지금 제물포고교가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1920년 인천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