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안마을 계기 방역개선 목소리
AI근본책 없는 비상식행위 지적
“필요한 살처분만, 백신방역 정착”
*위 이미지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가 산안마을 예방적 살처분 집행정지를 인용하자, 시민단체 등은 이를 계기로 방역 당국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섰다.

<인천일보 1월19일자 6면, 21일자 1·3면, 25일자 6면, 26일자 1면>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는 지난 25일 산안마을 관련 살처분 명령 집행정지는 기각하고, 살처분 강제집행 계고 처분 집행정지는 인용했다. 살처분 명령 취소 행정심판까지 명령 그 자체는 유효하지만, 시간은 남은 셈이다.

이를 두고 경기환경운동연합은 지금이라도 충분한 사회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기환경운동연합은 26일 “당장 한숨은 돌린 상황이지만, 본질적인 방역대책은 그대로다”며 “이 기회에 충분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예방적 살처분에 대한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환경운동연합은 산안마을 사례를 참고, 공장식 축산과 사육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봤다. 산안마을은 보통 농가와 달리 외부인의 출입을 최대한 자제하는 등 교차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 혹시 모를 감염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직접 유통 및 판매도 한다.

게다가 가금류 3만7000여 수를 키우며 개체관리를 하는 등 감염병 전파력을 낮추고 있다. 이 때문에 AI가 발생하지 않자, 도와 화성시가 지원하는 '동물복지형 방역선진화 농장'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경기환경운동연합은 “지금 정부의 AI 방역대책은 근본적인 대책은 내놓지 않은 채, 무작정 살처분만 하는 꼴”이라며 “필요한 살처분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을 마련한 뒤,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도 합리적 방역대책을 제언하고 있다.

윤종웅 한국가금수의사 회장은 “지금이라도 대책 마련에 몰두해야 한다”며 “재 살처분 정책은 단순히 발생지점 반경 3㎞내 가금류를 전부 없애는, 비상식적인 행위다. 또 오래전부터 유지해온 비과학적인 방역대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회장은 “살처분 프레임에서 벗어나, 필요한 살처분은 하되 백신 방역이 정착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농가들의 반발과 고소 고발이 오가는 비효율적 행정이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산안마을 예방적 살처분 일단 막았다 '묻지마 살처분'에 맞선 산안마을에 대한 살처분 집행이 정지됐다. 산안마을로선 당장 급한 불을 끈 셈이다.경기도는 25일 행정 위원회를 개최, 산안마을의 살처분 집행정지 처분을 받아들였다. 앞서 산안마을은 지난 18일 살처분 집행정지 처분과 살처분 명령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심판을 청구했는데, 집행정지를 우선 인용한 것이다.이유는 이렇다. 산안마을은 1㎡당 9마리가 아닌 4마리 이하라는 자체적인 기준을 적용해 밀집도를 낮추고, 친환경 농법 등으로 닭들의 면역력을 높이고 있다. 또 별도의 공간을 마련, 활동력이 떨어지는 산 “예외없는 예방적 살처분 비윤리적이고 예산 낭비다” 산안마을의 살처분 행정명령 거부로 촉발된 '묻지마 살처분' 논란이 새로운 AI 방역 기준을 개선할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재명 경기지사까지 도 차원의 관련 기준을 마련하라고 한만큼 개선될 가능성은 큰 상황이다.<인천일보 1월19일자 6면, 21일자 1·3면>경기도는 25일 산안마을의 살처분 명령 취소 행정심판 청구 건을 두고 행정심판위원회를 개최한다. 이는 표면적으론 산안마을이 살처분 대상에서 제외되느냐 마느냐이지만, 실상은 예방적 살처분 기준 개정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여부다. 청구가 인용 결과가 나온다면 [산안마을 관련 시민 토론회]“예방적 살처분, 정말 괜찮은가요?” “지금 실시되고 있는 '예방적 살처분', 정말 괜찮은가요? 우리는 과학적 방역을 원합니다.”AI(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인 '예방적 살처분'에 대한 실효성이 또다시 제기됐다. 20일 오후 온라인 ZOOM을 통해 열린 '산안마을 예방적 살처분 지역에서 답을 찾다'란 화성지역 시민 토론회에서다.이날 토론회에선 단 한 번도 AI가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반경 3㎞내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살처분 명령을 받은 최근 산안마을 사례로, 예방적 살처분 문제를 짚었다.산안마을 주민 유재호씨는 “AI는 지금 잠깐 위험도·지형 여건 고려없이 '발생=살처분' 등식 만들었다 경기도가 최근 5년 동안 AI(조류인플루엔자) 예방적 살처분 명목으로 한 번도 재량권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즉 '발생=살처분' 등식을 만든 것으로, 지역과 발생 상황, 위험도, 지형적 여건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여기에 쏟아부은 예산 만 수천억원에 이른다.정부는 2018년 12월 AI(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을 내놨다. 이는 AI가 발생한 지점 반경 500m 내에서 3㎞로 확대하면서 생산물의 살처분 역시 따라 늘었다.다만 발생 AI 살처분 거부 화성 산안농장, 경기도 행정심판 청구 인근 농장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따라 산란계를 살처분하라는 당국의 명령을 거부해 온 화성의 산안마을 농장이 18일 경기도에 살처분 명령 취소 행정심판을 청구했다.산안농장 관계자는 “인근 농장에서 AI가 발생한 지난달 23일부터 지금까지 출하하지 못한 계란이 하루 2만여 개씩 쌓여 벌써 54만 개를 넘었다”며 “신속한 결정이 절실한 상황이어서 법원 판단을 기다리기보단 경기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 농장은 수원지법에 살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이를 취하했다.농장 관계자는 “사법기관이 아닌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