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 단합" 여론전 주력
한국당 "文 실정" 대여공세 수위

한일관계 악화와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 등으로 외교·안보 상황이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여야는 연일 그 해법을 놓고 정반대의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초당적 차원의 대응책을 내놓기 보다는 '선명성 경쟁'을 가속화하는 모양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극일'(克日) 기조 아래 전국민적 단합을 강조하는 여론전에 주력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현 외교·안보 상황과 경제 상황을 연결 지으며 대여공세에 주력했다.

다른 야당들은 민주·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화두에 올리며 극일 의지를 거듭 다졌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를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 것도 그 일환이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2020년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 '대일 강경론'의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대여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한일 갈등,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문재인 정부가 초래한 측면이 다분하며 그 여파는 주식·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한국당의 시각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국이 처한 안보 상황을 '동네북 신세', '주먹밥 신세'라고 표현하면서 "이틀 새 시가총액 75조원이 증발하고 환율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현장 최고위원회의 회의장에 '국민과 함께! 우리가 이깁니다! 관광은 한국에서'라는 걸개막을 붙였다.

한국당은 이날 회의장에 '안보에는 너 나 없다! 뭉치자 대한민국'이라는 문구를 내걸었다.

바른미래당은 북한 미사일 도발에 정부가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대여 공세에 가세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당 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반일 말고는 고민과 대안이 없다. 거대 야당도 시대착오적인 남북관을 보이고 있다"며고 비판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소재·부품 산업을 육성한다고 하는데 (규제 완화로) 질과 안전성에 더 위험이 생기고 경쟁력이 더 떨어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



관련기사
日청소년 홈스테이 O 공무원 연수 X … 지자체 교류사업 축소 인천시가 각종 일본 교류 사업을 재검토 한다. ▶관련기사 4·6·18면인천시는 7일 일본의 수출 규제 방침에 따라 각종 일본 교류사업 추진 여부 입장을 밝혔다. 시는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일본과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인천시의 일본 교류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일본에 관한 시 차원의 사업과 시민 주도형 사업에 대한 시 추진 방향을 정했다"고 설명했다.시는 또 "민간 주도사업은 국민정서를 감안해 불요불급한 교류사업은 지양 권고하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할 계획"이라며 "민간주도 행사시 국민정서를 고려한 기획 협조를 바란다"는 "일본 수출규제 해법은?" 불안감만 키운 설명회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한 당일, 정부가 경기지역에서 설명회를 열었지만 정부대책에 목마른 중소기업인들에게 실망만 안겼다.▶ 관련기사 3·4·6·19면중소기업인들은 수출규제 시행일이 다가올수록 불안감은 더 커져만 가는데 정작 정부의 명쾌한 해법을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7일 설명회가 열린 수원상공회의소 지하교육장에는 정부의 대응책을 듣고자 한 도내 중소기업인들로 가득 찼다. 140개 좌석도 모자랐다.성남에서 디스플레이업체를 운영하는 A 대표는 "일본이 지금 반도체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