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남·윤형주·이장희·송창식 인기 가수들의 젊은 날 영화로
뮤즈둘러싼 멤버들 사랑쟁탈전가상인물과 어우러져 재미선사

"사랑하는 사람들은 늙지 않는다."
몇 년전,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비롯된 포크 열풍이 영화로 재탄생했다.

서울 무교동에 있던 우리나라 최초의 음악감상실 '쎄시봉'을 배경으로, 전설의 듀엣이던 '트윈폴리오'의 탄생 비화와 그들의 뮤즈를 둘러싼 애틋한 이야기를 담은 영화 '쎄시봉'이 바로 그것.

'시라노 연애조작단''광식이 동생 광태' 등의 작품으로 많은 관객들의 아련한 첫사랑의 공감을 자극하는 스크린의 로맨티스트 김현석 감독이 '쎄시봉'의 연출을 맡아 기대를 더욱 높인다.

당시 대중 음악계의 신성으로 떠오른 전설의 듀오 '트윈폴리오'가 사실은 3명의 트리오였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영화에는 청춘들의 핫플레이스였던 음악감상실 '쎄시봉'을 배경으로 조영남과 이장희, 윤형주, 송창식 등 실존인물과 그들의 음악에 얽힌 실제 사연, 가상의 인물과 가슴 시린 첫사랑 이야기가 더해져 보는 재미와 듣는 즐거움, 애틋한 감성까지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정우, 김윤석이 오근태 역을 맡고 한효주, 김희애가 민자영으로 분한 가상인물을 연기한 배우들의 호연도 눈부시다. 이외에도 강하늘이 윤형주 역, 조복래가 송창식 역, 진구, 장현식이 이장희 역을 맡아 실존인물들의 젊은 날을 스크린에서 되돌린다.

영화는 '트윈폴리오'의 데뷔곡인 '하얀손수건'부터 송창식의 구수한 목소리가 일품인 '담배가게 아가씨', 극 중 '트리오 쎄시봉'의 뮤즈였던 민자영을 향한 오근태의 애절한 마음을 담은 '웨딩케이크'까지 추억 속 한국 포크 음악들의 향연을 스크린 속에 펼쳐낸다.

이 외에도 당시 최고의 인기가수였던 조영남의 데뷔곡 '딜라일라'와 영화 '별들의 고향'의 OST로 인기 몰이한 이장희의 대표곡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 등 주옥같은 레퍼토리들이 영화 속 스토리들과 어우러지며 영화는 여타 다른 음악 영화인 'Begin Again', 'Once'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이 같은 명곡 레퍼토리 중 특히 송창식의 '담배가게 아가씨'는 민자영(한효주 분)을 두고 벌어지는 '트리오 쎄시봉' 멤버들의 쟁탈전과 어우러지며 영화 속 감초와 같은 역할을 한다.

김현석 감독은 "20살 무렵의 어설프지만 풋풋하고, 가슴 아팠던 사랑은 어느 시대에나 존재했고,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왔을 것"이라며"관객들이 우리 부모님 세대에는 이런 음악들을 들으며 우리와 똑같은 고민과 아픔을 겪으며 사랑했다는 것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 시절을 풍미했던 '쎄시봉'의 뜨거운 열기는 물론, 그곳에서 처음 만나 음악을 사랑하고 사랑에 눈뜬 청춘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브라운관에 이어 스크린에 펼쳐진 영화 '쎄시봉'.

시대를 풍미했던 포크 음악의 서정적인 선율과 첫사랑의 향수를 담아낸 영화는 오는 2월5일 개봉 예정이다.
/김상우 기자 theexodu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