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사 삼정 27~28일 신청서 받아 우선협상자 선정
매입의향 금액 3000억 넘어야 채권단 동의 받을 듯
토지 소유주의 파산으로 공매와 경매가 동시에 진행 중인 대우송도개발 부지를 취득하려는 신규 부동산개발사업자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달 말로 예정된 인천시의 대우송도 개발부지 도시개발사업 시행 기간의 종료를 연기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시가 예정대로 대우송도 개발부지에 대한 관련 인·허가를 취소한 뒤 새롭게 절차를 밟을 경우, 시간적·경제적 손실이 따르고, 신뢰 문제 등으로 향후 개발사업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정(KPMG)회계법인은 지난 달 7일 대우송도개발㈜ 보유 도시개발사업 및 테마파크 사업부지(92만4825㎡)에 대한 매각 공고를 했다. 삼정은 대우송도 개발부지 매각 주관사이다.

수의계약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매각 공고를 통해 삼정은 27~28일 양 일간 참가 신청 및 인수의향서를 받아 협상대상자를 선정한 이후 협의 등을 거쳐 해당 토지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앞서 삼정은 11~16일까지 우선협상자 지위를 부여할 계획이다. 공고 이후 지역 부동산개발업체인 ㈜지인&대성에셋㈜ 등 4~5개 부동산 개발 관련 컨소시엄이 삼정을 상대로 해당 토지 매입 가격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삼정 측은 대우송도 개발부지 우선협상자 지위를 받기 위해선 최소한 3000억원이 넘는 매입 의향 금액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총 채권액이 1조1875억원인 점을 감안해 매입 의향 금액이 3000억원을 넘어야 채권단의 동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삼정 측의 생각이다.

업계는 매각 주관사와 대우송도 개발부지 매각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올해 12월 31일로 예정된 인천시의 해당 부지에 대한 도시개발사업 시행 기간 종료를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재정난에 빠진 인천 입장에서도 도움이 안된다는 주장을 편다.

대우송도 개발부지는 인천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흉물로 남으면, 미관(중고차 야적장 사용 등) 및 환경 문제 등 여러가지 골치 아픈 일로 인천시가 골머리를 앓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재정적으로도 손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토지 소유주인 대우송도개발㈜이 파산해 개발사업시행자가 없는 상태를 계속 방치할 수 없어 예정된 도시개발사업 시행 기간을 끝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안에 대우송도 개발부지 소유권 이전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인천시도 도시개발사업 부지의 관련 인·허가 취소를 보류하는 방향으로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송도 개발부지는 담보채권자 가운데 한 곳인 PIA송도개발유한회사가 채권(805억원) 회수를 위해 인천지방법원에 경매를 신청해 현재 진행 중이다. 경매가격은 사상 최고 금액인 1조481억원이다.

/인치동 기자 air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