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 재보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각 후보들은 유권자들이 원한다면 어떤 일이라도 하겠다며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유세를 통해 이를 공언하고 있다.
지역 시민들과 시민단체의 입을 통해 성남시 중원구와 포천시·연천군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지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묻고 답변을 들었다.
질의에 참여한 연천포럼 최의순 기획실장은 “당선이 된 국회의원은 지역의 대표일꾼으로 선거과정에서 했던 약속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편집자 주>
 
<포천시·연천군 후보자 공통질문>
1.연천군의 인구가 매년 감소하고 있어 군민들은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해소방안은.
2.한탄강댐 건설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배제된 상태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으로 주민들이 입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한 제도적 보완책이 있나.
 
<답변>
▲기호1.열린우리당 장명재 후보
1.연천군의 인구 감소 문제는 오랜 기간 각종 규제에 따른 산업시설의 부족, 지역경제 저하 등 지역이 처해 있는 발전 정체로 인한 근본적인 문제다. 이 때문에 인구감소 해결을 위한 전제조건은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연천’을 건설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경의선·동해선 복원사업 등 남북경제협력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남북교류의 거점도시로 만들고 각종 규제 완화와 함께 교통인프라 구축, 첨단산업단지 유치로 개발과 발전이 이루어지면 ‘떠나는 연천’이 아닌 ‘찾아오는 연천’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2.건교부와 수자원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한탄강댐의 활용도를 보면 365일 가운데 350여일 동안은 수문을 열어놓고, 나머지 15일 정도는 물을 가둬 홍수조절을 목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 15일동안 활용하기 위해 한탄강댐을 건설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환경파괴 우려가 있는 댐 건설보다는 강 양쪽에 제방을 축조해 홍수를 예방하고 제방을 관광도로로 활용하는 방안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것은 충분한 의견수렴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긴 결과다.
국가정책사업의 추진에는 사회적인 수용성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부분적인 합의 절차가 반영되었다 하더라도, 피해지역에 대한 충분한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기호2.한나라당 고조흥 후보
1.연천군 인구는 지난 10년 사이에 5천500여명이 감소하는 등 최전방 접경지역으로써 지역낙후성 때문에 매년 1천여명이 줄어드는 감소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연천에 충남 공주의 한일고와 같은 명문고를 육성해 인재양성에 힘쓰고 박물관·문화체험관 등 특화된 문화·관광콘텐츠 개발, 경원선 복선화 추진 등 교통망 확충, 도서관 건립 및 연천소방서 조기설치 등의 생활편익시설을 시급히 확충하는 것이 시급하다.
군사보호시설물 이전을 추진해 주민재산권을 보호하고 각종 규제완화를 통해 연천발전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촉진시키는데 주력하겠다.
2.한탄강댐 건설은 연천주민의 총의에 부합하는 방향에서 사업추진이 이뤄져야 하며 지역주민이 배제된 국가정책 추진은 있을 수 없다. 지난해 임진강 치수대책에 따른 대통령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최종결정이 이뤄졌지만 주민들이 요구하는 댐 건설의 경제성 및 환경성 검토는 필요하다면 재고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정부의 사업추진 결정에 따른 지역주민의 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완책 마련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현재 자연생태공원 및 생태습지 조성, 전망휴게소 설치, 수상레포츠타운 및 팜파크 등 사업추진을 예정하고 있으나 관광접근성 강화 및 관광단지 조성 등 대체 생활대책도 적극 강구돼야 한다.
▲기호3. 새천년민주당 이운구 후보
1.지역경제의 활성화는 무엇보다 교통과 지역경제 활동에 지장을 주는 각종 규제, 그리고 환경조성에 있다고 본다. 우리지역 포천·연천은 수도권에 인접하고 있기도 하지만 접경지역이어서 그동안 많은 규제와 통제를 받았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선 군사시설보호법과 수도권 정비계획법의 완화 및 철폐에 노력할 것이다.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서 물부담금을 받는 양평 등 인접시처럼 안보논리로 소외와 불이익을 당한 포천 연천지역에 안보부담금을 확보해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2.1997년 집중호우와 그로 인한 연천댐 붕괴는 우리지역뿐 아니라 임진강 하류지역 주민에게까지 커다란 상처를 준 것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그후 다시 한탄강댐의 재건설 계획이 발표되면서 오늘에 이르기 까지 몇차례 번복된 계획과 지켜지지 않는 약속, 그리고 이해하기 힘든 자문의견등 많은 일들이 있어온 것을 잘 알고 있다.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와 수해대책특별위원회, 건설종합계획 심의위원회 등에서 활동해온 의정활동의 경험을 발휘해 시간을 가지고 정확한 해결책을 찾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