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직원 “하루 아침에 못 만들어”
“두 사업간 다른 측면도 있다” 설명도
▲ 문재인 정부 시기인 2021년 5월13일 발표한 'K 반도체 전략'에 나온 K-반도체 벨트 개념도(왼쪽)와 윤석열 정부 시기인 2024년 1월25일 발표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방안'에 나온 메가 클러스터(오른쪽) 자료를 나란히 놓은 모습. 두 개 사진을 보면 경기남부 지역 등 대부분이 겹친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 문재인 정부 시기인 2021년 5월13일 발표한 'K 반도체 전략'에 나온 K-반도체 벨트 개념도(왼쪽)와 윤석열 정부 시기인 2024년 1월25일 발표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방안'에 나온 메가 클러스터(오른쪽) 자료를 나란히 놓은 모습. 두 개 사진을 보면 경기남부 지역 등 대부분이 겹친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산업통상자원부가 경기 남부지역에서 추진하는 반도체 사업에 대해 하루아침에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밝혔다. 산자부는 이런 차원에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사업은 기존 계획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했다.

인천일보는 5일 용인시가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이규봉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 반도체과 과장과 전화 통화를 했다. 반도체과는 해당 사업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부서다.

이 과장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사업에 대해) 당연히 공장이 팹(생산라인)이 어느 날 갑자기 있다가 없어지고 그런 건 아니니깐 기존에 건설되고 있던 팹이나 기존에 투자하고 있던 계획들이 연속선상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기존에 이렇게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것들과 그걸 연계해서 생태계를 조성하고 추가적인 민간투자를 이렇게 끌어낸 건 당연히 새로이 추가되고 발전된 내용들”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부 들어 기존 계획에 다른 내용들을 추가했다는 얘기다. 이 내용은 용인시 이동·남사읍에 지어질 380조원 규모의 국가산단을 의미한다. K 반도체 전략엔 국가산단 관련 내용은 담기지 않았지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나오는 성남 판교·평택·용인·이천 등이 명시됐다.

이 과장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사업이 이전 계획에서 구체화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선 “당연히 이런 게 하루아침에 만들어질 순 없다”며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이 과장은 두 사업 간 다른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과장은 “K 반도체 전략은 지금 생산활동이 벌어지고 있는 지역들을 형상화한 것”이라며 “현상 자체를 드러내 보여주는 것이기에 일종의 정책까지 부르긴 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또 “새로이 국가산업단지라는 걸 별도로 조성한다든지, 거기에 민간투자를 유치한다든지, 생태계 공고화를 위해 각각의 지역에 대해 어떤 지원을 했다든지에선 내용적으로 많이 다르다고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일 시장은 이날 산자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의 의의'라는 자료를 공개하며 “산자부가 여러 가지 이유와 근거를 제시하며 현 정부의 반도체 정책이 전 정부 정책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이 자료에 대해 산자부에 문의해서 받은 답변이라고 했다.

산자부는 이 자료에 대해 용인시와 소통하는 채널로 건넨 것이라고 했다. 산자부는 용인시가 공식적인 공문을 통해 문의했는지에 대해선 답해줄 수 없다고 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용인시 쪽에서 과거의 정책과의 차별성에 대해 질의가 왔다”며 “(질의가 공문상인지, 구두상인지는) 확인해 주기 힘들다”고 말했다.

반면 용인시는 이 자료를 산자부에 공문을 보내 받은 자료라고 했다. 오경훈 용인시청 홍보협력팀 팀장은 “산자부에 공문을 보냈다. (공문을) 보여줄 순 없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관련기사
尹 반도체 육성 산업, 文정부 당시 법이 근거 '경기남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 사업 핵심 내용 대부분은 문재인 정부 당시 기틀을 만든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근거해 추진된 것으로 확인됐다.문재인 정부의 K-반도체 전략 등을 추진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 법이 없으면 현 정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사업 계획은 사실상 '무용지물'이 된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4회에 걸쳐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아닌 현 정부의 정책이라고 강조해왔다. 그러면서 인천일보의 사실 보도를 부정해왔다.이상일 용인시장은 5일에도 보도자료를 내고 “현 정부의 반도체 [국가첨단산업전략 특별법] 킬러규제 신속 철폐·용적률 상향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이하 국가첨단전략산업법)은 현재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반도체 육성 산업을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하는 법이다.5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 법은 2021년 4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를 계기로 구체화한 것으로 알려졌다.세계 주요국들이 핵심전략산업 육성 전략에 대한 대응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같은 해 이 법 제정을 당론으로 추진했고, 여야가 각각 법안을 상정했다.이후 소병철·유의동·송영길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법률안을 통합 조정되면서 기틀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