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돼야 과도한 규제 해소”
정부·국회 지원 끌어내려 노력
윤대통령에 주민투표 건의도

'군사구역 25㎞→20㎞' 우선
미활용 군용지 해제 특례 추진
▲ 임상오 특별위원장이 인천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임상오(국민의힘·동두천2) 경기도의회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장은 “특위 활동기간 동안 반드시 주민투표와 더불어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19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중앙정부와 국회의 지원이 없으면 특별자치도 설치가 가능하지 않다”며 “특별위원회는 중앙정부와 국회에 대한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987년에 대선공약으로 '경기북도 신설'이 대두한 이후 35년간 지금까지 경기 북도 설치 관련 법률안이 발의되는 데 그치고 통과되지 못했다”며

“특별법안이 국회 의결을 받아 제정되면 경기북도특별자치도 설치는 강한 동력을 받아 실현된다”고 했다. 특위가 특별법 통과에 모든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특위는 지난달 18일 도 국정감사를 위해 경기도를 찾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김교흥 위원장에게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 통과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문을 전달한 바 있다.

또 10월27일에는 김동연 지사가 경북도청에서 열린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를 건의하기도 했다.

임 위원장은 “국회 행안위에 계류 중인 특별법이 21대 국회 임기만료 전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민투표가 내년 1월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도와 함께 힘을 모아 특위 위원장으로서 국회와 중앙부처에 계속 표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북부특별자치도가 설치되면 비합리적인, 과도한 중첩 규제가 해소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부 지역은 군사지역, 개발제한구역 등 중첩규제로 경제발전이 억눌러져 왔다”며 “해방 이후 현재까지 경기북부지역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 문화, 의료 등 모든 부문에서 낙후돼 주민들의 불편이 크다”며 “연천과 가평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됐고, 동두천도 인구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고 했다.

그는 “북부 도민들이 처한 생활상을 정치권이 바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가 필수적이라는 데 정치권과 국민의 공감을 모으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우선 전국의 군사시설보호구역의 42%가 경기북부에 자리하고 있다”며 “현행 제한보호구역 범위를 25㎞에서 20㎞ 이내로 축소하는 방안이 있다”고 했다.

이어 “미활용 군용지 현황을 파악해 군사시설보호구역에서 해제하는 특례 추진도 규제의 합리화를 이루는 방안이다”며 “산업단지와 같은 개발이 필요한 지역에는 효율적인 개발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문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특별자치도 설치로 북부와 남부는 경기도에 비해 규모가 축소된다”며 “북부와 남부 양쪽에 현재 도와 동일한 규모의 기관은 불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작은 규모로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며 “남도와 북도가 공공기관을 함께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서는 경기북부 지역들이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현재 총선을 앞두고 표심 전략에서 여러 정치적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북부 특별자치도가 대두하게 된 배경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방 이후 지금까지 열악한 경제 수준과 낙후된 생활환경에 처한 북부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 이것이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출범을 위한 시작이자 종착점이다”며 “우리 모두 이러한 원점에서 합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 임상오 의원 약력

(前) 제6대 동두천시의회 의장

(前) 제5대 동두천시의회 부의장

(前) 2004 국민의힘(전, 새누리당) 동두천시장 후보

(前) 경기도북부 시·군 의장 협의회 회장

(前) 제5대, 제6대 동두천시의회 의원

(現) 사단법인 포럼 경기비전 동두천시지회장

(現) 경기도의회 의원



관련기사
[경기의정 25시] 전자영 도의원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발굴·구제 노력 기대” “이제 관련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강제동원 피해자를 찾거나, 지원 방안을 고민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은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피해자를 찾아내고, 구제와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길 기대합니다.”전자영(민주당·용인4) 경기도의원은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추모사업지원에 관한 조례'가 전부 개정된 의미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전자영 의원이 발의한 이 조례는 전문가 등으로 꾸려진 지원위원회를 통해 기초 조사와 연구를 하도록 한 게 골자다. 지난 2004~2015년 정부가 인정한 피해자는 물론 인정하지 않은 사각지대의 피해자까지 [경기의정 25시] 고준호 경기도의원 "주민·기업·노동자 '민원 해결사'" 고준호(국민의힘·파주1) 경기도의원은 민원 해결사로 불린다. 민원 해결사는 그의 신념과도 직결된다.고 의원은 늘 지역 곳곳, 현장을 돌면서 어려운 점, 문제점 등을 확인한다. 확인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해결한 지역 현안은 수도 없이 많다.실제 고 의원은 지난달 열린 '2023 LPGA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개최 과정의 행정 문제로 갈등을 빚은 대회 '주최측'과 '지역주민'을 위한 합의안을 만들고, 협약식을 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했 [경기의정 25시] 김정호 경기도의원 “일 잘하는 국힘 만들기 '3대 과제' 추진할 계획”' 국민의힘 대표로 선출된 지 100일을 맞은 '김정호 대표의원'은 “그동안 일 잘하는 국민의힘을 만들기 위해 숨 가쁜 일정을 보냈다”고 했다. 그는 지방의회 개혁과 변화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에 주력했다고 강조했다.김 대표는 “100일간 의회운영체계를 재정비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민생현장 소통 강화를 통해 도민의 공감대 확산 기반을 구축했다”며 “일 잘하는 국민의힘을 만들기 위한 3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먼저 의회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 대표는 “어느 정당이 주도하든 도의회 조직과 의정활동 지원 시스템 [경기의정 25시] 이서영 도의원 “성남시 고도제한 완화해야” “성남시 3대 공약사업을 꼭 이행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더 강력히 촉구합니다”이서영(국민의힘·비례) 경기도의원 지난 6월 임시회에서 김동연 지사에게에 강조한 말이다.그는 이날 “50년간 피해를 본 성남시 수정구, 중원구는 물론, 분당 신도시도 다른 1기 신도시들과 다르게 군사시설인 성남 서울공항으로 인해 일부 지역이 고도제한으로 묶여 있다”며 “그 결과 주민의 재산권 침해는 물론이고 심각한 지역 간 불균형 발전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그는 문제 해결을 위해선 분당1기 신도시 특별법에 고도제한 규제완화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