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정 사례 외 사각지대
체계적 지원 취지 조례 개정
“생존자 수 줄어 재조사 시급”

정당 간 이견에도 전원 찬성
“동료 의원 역사 인식에 감동”
▲ 전자영 도의원./사진제공=경기도의회
▲ 전자영 경기도의원이 조례 개정 과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인천일보와 인터뷰하는 전 의원 모습.

“이제 관련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강제동원 피해자를 찾거나, 지원 방안을 고민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은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피해자를 찾아내고, 구제와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길 기대합니다.”

전자영(민주당·용인4) 경기도의원은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추모사업지원에 관한 조례'가 전부 개정된 의미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전자영 의원이 발의한 이 조례는 전문가 등으로 꾸려진 지원위원회를 통해 기초 조사와 연구를 하도록 한 게 골자다. 지난 2004~2015년 정부가 인정한 피해자는 물론 인정하지 않은 사각지대의 피해자까지 체계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취지다. 전국 최초다.

사각지대의 피해자는 도가 판정할 수 없지만, 지원위원회의 기초 조사를 토대로 정부에 심의·판정을 건의할 수 있다. 전국 최초로 정부로부터 소외당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된 셈이다.

그간 강제동원 피해조사를 비롯한 심의·인정과 지원은 모두 정부가 고유 권한으로 실행해왔다. 하지만 국무총리실이 11명 이내로 구성한 담당 위원회가 2015년 12월 '한시 기구'를 연장하지 못한 채 폐지됐다. 신고 누락 등으로 소외된 피해자는 정부의 인정도,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지내야 했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연합회 등 시민사회단체는 도에 피해자 재조사를 촉구했다. 도는 이에 대해 상위법상 권한이 없는 데다 피해자 조사를 위한 자료 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발 물러서 있었다.

전자영 도의원./사진제공=경기도의회
전자영 도의원./사진제공=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은 “피해자 발굴에 정부도 지자체도 손을 놓아버렸기에 대책이 필요했다”며 “경기도의 경우에도 권한이 없다는 말만 반복했었다”고 했다.

그는 “생존 피해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을 다시 조사하고, 기록하는 게 시급했다”며 “만약 피해자가 숨졌더라도, 이들에 대한 추모사업이나 역사 계승 기념행사가 충실하게 이뤄져야했다”고 말했다.

실제 2004년부터 2015년까지 국무총리실 산하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이하 총리실)가 조사한 결과 2016년 기준 도내 피해자는 1127명이었다. 그런데 국가기록원의 명부를 보면 경기도 본적지의 피해자는 11만명이 넘는다.

전 의원의 조례 개정 덕분에 앞으로 도가 재조사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조례 제정 과정은 험난했다. 정부조차 하지 않는 사업을 지자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한계성을 깨야 했다. 전 의원은 “정부가 해야 하는 커다란 사건을 지자체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까하는 분위기였다”며 “관련법 어디에도 지자체가 하면 안 된다는 내용이 없었지만, 도나 도의회 내부에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였다”고 했다.

전 의원은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일일이 들었고, 지난 8월에는 입법토론회도 열어 전문가, 시민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런 연구 등을 토대로 이 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정당 간 입장 차이도 있어 어려움을 예상됐었다. 그러나 이 조례는 의원들의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다. 전 의원은 “동료 의원들의 높은 역사 인식을 발견할 수 있어 매우 뿌듯하고 감개무량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조례가 개정된 이상 취지와 내용을 잘 살리는지 살피는 게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도민들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경기도의 일방적인 행적이 아니라, 거버넌스를 통한 행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의회가 잘 확인해야 한다”며 “피해자 등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노력해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의정 25시] 고준호 경기도의원 "주민·기업·노동자 '민원 해결사'" 고준호(국민의힘·파주1) 경기도의원은 민원 해결사로 불린다. 민원 해결사는 그의 신념과도 직결된다.고 의원은 늘 지역 곳곳, 현장을 돌면서 어려운 점, 문제점 등을 확인한다. 확인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해결한 지역 현안은 수도 없이 많다.실제 고 의원은 지난달 열린 '2023 LPGA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개최 과정의 행정 문제로 갈등을 빚은 대회 '주최측'과 '지역주민'을 위한 합의안을 만들고, 협약식을 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했 [경기의정 25시] 김정호 경기도의원 “일 잘하는 국힘 만들기 '3대 과제' 추진할 계획”' 국민의힘 대표로 선출된 지 100일을 맞은 '김정호 대표의원'은 “그동안 일 잘하는 국민의힘을 만들기 위해 숨 가쁜 일정을 보냈다”고 했다. 그는 지방의회 개혁과 변화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에 주력했다고 강조했다.김 대표는 “100일간 의회운영체계를 재정비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민생현장 소통 강화를 통해 도민의 공감대 확산 기반을 구축했다”며 “일 잘하는 국민의힘을 만들기 위한 3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먼저 의회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 대표는 “어느 정당이 주도하든 도의회 조직과 의정활동 지원 시스템 [경기의정 25시] 이서영 도의원 “성남시 고도제한 완화해야” “성남시 3대 공약사업을 꼭 이행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더 강력히 촉구합니다”이서영(국민의힘·비례) 경기도의원 지난 6월 임시회에서 김동연 지사에게에 강조한 말이다.그는 이날 “50년간 피해를 본 성남시 수정구, 중원구는 물론, 분당 신도시도 다른 1기 신도시들과 다르게 군사시설인 성남 서울공항으로 인해 일부 지역이 고도제한으로 묶여 있다”며 “그 결과 주민의 재산권 침해는 물론이고 심각한 지역 간 불균형 발전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그는 문제 해결을 위해선 분당1기 신도시 특별법에 고도제한 규제완화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했 [경기의정 25시] 최효숙 경기도의원 “영유아 권리 위한 유보 통합 노력을” "전국 축소판인 경기도에서부터 선제적으로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최효숙(민주당∙비례) 경기도의원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통합 운영하는 '유보통합'에 대해 한 말이다. 최 의원은 유보통합이 경기도에 제대로 안착하기 위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유보통합을 위한 도의회·도청(집행부)·도교육청 간 추진단 운영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지난 3월 대표 발의했다.당시 그는 이 결의안 발의에 앞서 도의회 본회의 단상에 올라 "부모의 경제력, 사회적 배경과 관계없이,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출발 경기도, '강제동원' 추가 피해자 확인 나선다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시도할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 진상조사'에 대한 기본계획이 수립됐다.국가 차원의 조사는 10년 가까이 중단된 상황, 이번 연구로 추가 피해자 확인은 물론 도 지원정책 마련 근거를 찾게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관련기사 : [경기의정 25시] 전자영 도의원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발굴·구제 노력 기대”12일 인천일보 취재에 따르면 도는 최근 강제동원 인적 피해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용역과 정책 방향이 담긴 계획안을 만들었다.세부내용을 보면 우선 도내 거주하는 강제동원 피해자(행정안전부 [경기의정 25시] 임상오 경기도의원 “북부특별자치도 특별법 제정 최선” 임상오(국민의힘·동두천2) 경기도의회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장은 “특위 활동기간 동안 반드시 주민투표와 더불어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임 위원장은 19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중앙정부와 국회의 지원이 없으면 특별자치도 설치가 가능하지 않다”며 “특별위원회는 중앙정부와 국회에 대한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그는 “1987년에 대선공약으로 '경기북도 신설'이 대두한 이후 35년간 지금까지 경기 북도 설치 관련 법률안이 발의되는 데 그치고 통과되지 못했다”며“특별법안이 국회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