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5시 기준…오늘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53만 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47만 대 이동 예상

 

▲ 27일 오후 5시 기준 주요 도시간 예상 소요시간. /사진=한국도로공사

추석 연휴 하루 전인 27일 오후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향하는 귀성 차량에 고속도로가 정체를 빚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이하 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승용차로 서울 요금소를 출발해 전국 주요 도시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은 부산 7시간, 울산 6시간 40분, 대구 6시간, 광주 6시간 30분, 강릉 3시간 10분, 대전 4시간 20분이다.

공사는 이날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53만 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47만 대의 차량이 각각 이동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은 반포∼서초 2㎞, 신갈분기점 부근∼수원 4㎞, 오산∼남사 부근 6㎞ 구간에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은 금천 부근과 순산터널 부근 3㎞, 팔탄분기점∼화성휴게소 부근 4㎞, 서평택분기점∼서해대교 12㎞ 구간에서 차량이 서행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남이 방향은 호법분기점∼남이천IC 부근 8㎞, 진천∼진천터널 부근 8㎞, 오창∼남이분기점 13㎞ 구간에서 통행량이 증가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강릉 방향에서는 여주휴게소∼여주분기점 2㎞, 용인∼양지터널 부근 5.9㎞, 마성터널∼용인 2㎞ 구간에서 정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연휴 직전 귀성 수요와 퇴근 시간이 겹치면서 이날 오후 6시에서 7시 사이 도로 정체가 가장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귀성길 정체는 밤새 이어져 연휴 첫날인 28일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실시간 고속도로 정체 상황은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정보(http://www.roadplus.co.kr/forecast/predict/selectPredictView.do)에서 확인 가능하다. 

/채나연 기자 ny123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