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안정성 향상 명목 연구용역 '법인 전환' 명칭으로 수행돼
최근 스마트시티 사업 범위 늘려 대행사와 협업 법인 현실화 착착

인천시는 지역화폐 '인천이(e)음' 운영 주체를 변경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하며 공익성과 효율성, 지속가능성을 앞세웠다. 100만명 넘는 시민이 이용하고, 결제액이 2조원을 돌파한 인천이음이 민간 대행사를 통해 운영되면서 안고 있는 위험 요인을 없앤다는 논리다.

21일 인천시의회에 제출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세부사업설명서를 보면, 올 하반기 1억원을 들여 “인천이음 플랫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사업주체 변경 타당성 및 사업개발 검토 연구용역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목적이다. 시의 설명대로라면 '공공성'이 부각된 방향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민간 대행사에 힘을 실어주려는 물밑 작업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익성과 상충되는 '민간 제휴'

시는 사업설명서에서 이번 연구용역 목적으로 '공익성 확보'와 '전문 운영인력 참여'뿐 아니라 '민간사업 영역과의 제휴'도 언급했다. 공익성과 상충될 수 있는 민간과의 제휴를 기본 방향으로 제시한 셈이다.

인천이음 사업을 놓고 민간과 제휴하려는 구상을 시는 그동안 여러 차례 내비쳤다. 이는 플랫폼 운영과 충전금·캐시백 계좌 관리를 민간 대행사인 코나아이㈜에 맡긴 지금보다 한발 더 나아간 형태다.

시의회 회의록을 보면 지난해 6월 산업경제위원회에서 당시 구영모 시 일자리기획관은 “인천이음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 출자출연기관인) 인천스마트시티㈜에 이관하고 코나아이와 협업하는 작업을 하반기에 진행한다”며 “코나아이가 출자하고 영역을 확대해서 인천이음을 상품화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인천이음 플랫폼 사업계획'에서도 시는 민관 협력 법인을 설립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내년부터는 별도 법인을 운영하고 민간기업과의 제휴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용역이 코나아이와 합작 법인을 설립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되는 배경이다.

 

▲코나아이와 '합작 법인' 움직임

인천이음 운영 대행사인 코나아이와 인천스마트시티㈜를 묶는 구상은 '인천이음 전자상품권 법인 전환 연구용역'이라는 명칭에서도 엿볼 수 있다. 운영 주체 변경 계획은 오는 12월 수립된다. 시는 코나아이와 기한 없이 해마다 협약을 갱신하는 관계를 이어오고 있기 때문에 법인 전환 시기는 문제되지 않는다. 인천이음 플랫폼 특허권은 시와 코나아이 공동 소유라서 다른 사업자가 끼어들 틈도 없다.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국한돼 있던 인천스마트시티㈜ 사업 범위도 최근 확대됐다. 지난달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인천스마트시티 주식회사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보면 인천스마트시티㈜의 업무 범위는 인천 전역으로 넓어졌고,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 새로 포함됐다.

안광호 시 인천이음운영팀장은 “인천이음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연구용역을 통해 플랫폼 효율성을 높이는 안이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혹시 모를 리스크 대비 위해...인천e음 운영주체 변경 추진 인천시가 민간 대행사에 맡겨진 지역화폐 '인천이(e)음' 운영 주체를 변경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시민 충전금과 캐시백 예산 계좌를 관리하는 대행사가 주식 시장에서 거래 정지되고, 안전 장치에 대한 우려가 나오자 민간 운영으로 인한 위험을 없애고 공익성을 확보하려는 조처다. 다만 공동 특허권자인 대행사와의 관계 설정은 과제로 남아 있다.▶관련기사 3면인천시는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인천이음 전자상품권 법인 전환 연구용역' 비용 1억원을 편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용역 예산이 담긴 일자리경제본부 추경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