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갑 박찬대·정승연 후보 허위사실 공표·비방 혐의로 시선관위에 의해 검찰 고발…남동갑도 유력 후보 간 난타전
인천에서 4·15 총선 직전까지도 '허위사실 공표'를 문제삼는 공방은 계속됐다. 이번 선거운동 기간 내내 신경전이 치열했던 연수구갑 후보들은 나란히 검찰에 고발됐다. 남동구갑에서도 경력을 놓고 막판까지 설전이 벌어졌다.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연수구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 미래통합당 정승연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14일 밝혔다.

박 후보의 경우 선거운동용 현수막 내용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에 해당된다고 시선관위는 판단했다. 인천시가 2022년 문학터널을 무료화하기로 한 결정에 주도적으로 기여하지 않았는데도 박 후보가 이를 자신의 업적으로 기재했다는 것이다.

정 후보에게는 허위사실 공표에 후보자 비방 혐의가 더해졌다. 정 후보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어 경쟁 상대인 박 후보를 향해 "4년 전 청학역 신설과 송도역 KTX 완공을 공약으로 내세운 뒤 이들 역 정중앙 위치에 고액의 빌라를 매입했다"고 말했다. 시선관위는 정 후보가 이런 주장을 객관적 사실관계 확인 없이 공표했다고 봤다.

남동구갑에서도 민주당 맹성규 후보와 통합당 유정복 후보가 '허위 경력'을 놓고 맞붙었다. 시선관위는 이날 "맹 후보자는 국토교통부에서 근무한 기간이 30년에 미치지 못한다"며 맹 후보의 선거벽보와 공보에 기재된 '국토교통부 30년'은 거짓 사실이라고 공고했다. 앞서 유 후보가 이의제기한 데 따른 조치다. 유 후보는 지난 13일 허위 경력을 문제삼아 맹 후보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맹 후보 역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같은 날 유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맹 후보 측은 "유 후보의 인천시장 임기 동안 유치원 무상급식이 시행되지 않았는데도 선거공보에 어린이집부터 유치원, 초중고까지 무상급식을 실시한 것처럼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선관위는 이번 총선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에 대한 조치 사례는 고발 11건, 경고 39건 등 총 50건이라고 밝혔다. 고발 유형별로는 비방·흑색선전 5건, 기부행위 2건, 여론조사 왜곡 공표 등 기타 4건이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