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영종지역 주민들의 송도 미사일 기지 이전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중순께 영종도의 금산과 백운산 일대 6만여평에 대해 국방·군사시설 사업실시계획을 승인·고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22일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해 12월19일 송도미사일 기지 이전부지로 거론돼온 운북동 금산 일대 4만여평과 훈련장으로 지목된 운남동 백운산 주변 2만여평에 대해 국방·군사시설사업에 관한 법률 제4조에 의거, 공공사업 실시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국방부의 이번 고시로 해당 지역에 토지를 갖고 있는 토지소유주들과 주민들은 사업실시 계획기간인 오는 2003년 6월30일까지 토지수용법 제18조 2항에 따라 토지의 형질변경 및 공작물 신·개·증축, 대수선할 경우 관할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등 사실상 재산권 행사가 동결된다.
 주민들은 지난 2000년 6월께 인천시와 군부대간에 송도미사일 기지를 영종도로 이전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동안 계속 반대 운동을 했는데도 국방부가 암암리에 금산과 백운산 일대 대체부지를 군사시설계획 부지로 고시한 것은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며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 89년 인천시로 편입된 뒤 도시개발계획이 지연돼 그동안 재산권행사 등에 제약을 받아왔던 해당 지역주민들은 송도 미사일기지 이전사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또다시 재산권행사가 묶이게 됐다며 미사일기지 이전공사 추진을 적극적으로 막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주민들은 국방부와 시가 추진하고 있는 송도미사일기지 영종도 이전보다는 최근 정부와 미군간에 오가고 있는 미군 용산기지의 영종도 유치가 오히려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오는 24일 주민대책회의를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한편 송도신도시 개발을 위해 그동안 영종지역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미사일기지 이전사업을 추진해온 시는 이번 국방부의 고시를 계기로 해당지역 토지에 대한 매입에 나서는 등 내년 6월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치동기자〉
airi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