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의 자영업자 1호 공약인 경기시장상권진흥원 설립을 두고 경기도의회의 느긋함에 경기도가 가슴을 졸이고 있다.
도는 당초 목표한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이하 진흥원) 7월 설립을 위해 다음 달 추경 예산에 출연금을 세워야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해야 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하는데도 도의회는 '충분한 논의'를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지역화폐 등 골목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진흥원 설립 계획과 용역을 지난 2월 마무리 하고, 지난달 22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지방출자·출현기관 설립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도는 7월 설립을 목표로 다음 달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설립에 필요한 출연금(50억원)과 '경기시장상권진흥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제정안' 등 2가지 동시 통과를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달 말 도의원 및 시민사회단체 등을 위원으로 하는 법인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임시회 전까지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자영업자 1호 공약으로 골목경제와 전통시장상권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기관"이라며 "도의회 상임위원들에게 설립 이유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설립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기관 설립을 위해 관련 된 여러 검토 사항이 많다는 이유다.
진흥원 설립 예산과 조례안을 처리해야 할 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는 그 동안 설립과 관련해 해당 실무 부서로부터 진행 상황을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광주(민주당·성남시3)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은 "어찌됐든 새로운 조직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면서 "아직 시간이 있는 만큼 집행부에 논의 구조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시간에 쫓겨 처리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