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장 예비후보, 선심성 '남발'·법적근거 '부실'
김포시장 선거에 나선 각 당 예비후보들이 경선에 앞서 경쟁적으로 공약을 쏟아내면서 시민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공약이 제시되고 있지만 공약이행을 위한 법적 근거와 예산확보 방안 등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29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유영록 현 시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5명과 자유한국당 3명 등 9명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기자회견 등을 통해 김포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각종 공약이 발표되고 있다.
이들 가운데 별도의 공약 보도자료 등을 통해 정책을 제시한 예비후보는 더불어민주당 4명, 자유한국당 1명으로 이들 5명이 내놓은 공약은 지난 13일부터 27일까지 30여건에 이른다.
후보별로는 더불어민주당 조승현, 정왕룡 예비후보가 각각 6호 공약을, 피광성 예비후보도 3호 공약을 시리즈로 내놓고 있다.

정하영 예비후보도 지난 27일 '10대 공약'을 내세웠다.
앞서 유영록 시장은 지난 26일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화폐 발행 등의 공약을 내놓고 공약 홍보에 시동을 걸었다.
자유한국당에선 황순호 예비후보만 공약을 내놓고 당내 경선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후보 간 공약이 제목만 다르고, 엇비슷하거나 다른 지역에서 개발된 공약 등이 포함돼 베끼기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수백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관련 공약에 예산학보 방안 등도 빠져 있어 실현 가능성을 의심받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 교통관련 분야의 경우 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연장, 버스 공영제 등이 제목만 다를 뿐 내용이 거의 유사했다.

100원의 행복택시는 이미 나왔던 공약인데다 지하철 도시 건설을 위한 경기 서부권으로 오는 모든 지하철을 김포로 연장하기 위한 경기서부권 종합 차량기지 건설 공약의 경우 해당 지자체와의 이해관계와 철도법 등에 대한 검토 없이 나온 막연한 공약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00만평 지식산업기반 조강 스마트시티'와 중요 정책결정을 위한 '시민 500인 원탁회의', '지역화폐 발행','소액·장기 연체 채권 소각', '군 입영 청년 상해보험가입' 등의 공약도 실현 가능성이 낮아 헛공약에 그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다.

조종술 김포시민자치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지금까지 발표된 공약 가운데 상당수가 재원 확보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과 근거제시가 부실하다. 일단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표를 얻기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공약 남발로 시민이 혼란스러울 정도"라며 "유권자들의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