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인구 급증 '업무과부하'로 이직 많아…정원 확대 등 시급
김포시 보건소의 정원 외 직원을 기간제로 채우는 기형적 인력 구조가 공중보건 의료 환경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3일 시 보건소 등에 따르면 보건행정과 보건사업 2개 과(課)와 6개 보건지소, 7개 보건진료소를 두고 있는 김포보건소의 정원은 소장(4급) 1명을 포함해 56명이 정원이다.
한강신도시개발 등으로 인구가 크게 늘었지만 보건소 정원은 몇 년째 제자리다.
김포보건소의 올 2월 현재 1인당 공공의료 담당인구는 전국 평균 1000여명을 크게 웃도는 6560명이다.

보건소는 1차 공중의료기관으로 각종 건강증진사업에 감염병 예방은 물론 진료와 치료까지 담당하면서 정원을 증원하기 보다 기간제 등으로 부족한 일손을 채우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이 곳에는 기간제 근로자가 65명에 이르고 있다.
이같은 기형적 인력 구조로 이직률이 높은 간호와 방사선, 물리치료사 등 특수직 기간제 직원의 빈 자리를 채우지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최근 엑스레이를 촬영하기 위해 보건소를 찾았던 A씨는 "사람이 너무 많아 기다리다 지쳐 집으로 돌아 왔다"고 말했다.
실제 독감 예방접종 기간이 아닌 날에도 보건소 로비는 건강검진과 건강진단결과 등을 기다리는 주민들로 북새통이다.

이때문에 최근에는 주민들의 항의가 잇따르고, 직원들의 근로 의욕마저 떨어져 1명 뿐인 일반 임기제 5급 관리의사마저 퇴직의사를 밝힐 정도다.
현재 김포보건소는 일반 병원 진료 한계인원 60명을 넘어 180~200명을 진료하거나 건강검진업무 처리에 따른 업무과부하로 직원들이 이직을 택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퇴직신청을 받고 관리의사 채용공고를 냈는데 한 명도 접수하지 않아 다시 공고를 내게 됐다"며 "지원자가 없을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염선 시의원은 "지역보건법에 맞춰 현원을 정하고 있지만 이는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에 불과하다"며 "공공의료서비스의 역할이 커지는 지자체들에 맞게 기간제를 정규직으로 전환해 정원을 늘릴 수 있는 등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