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서 마스터플랜 제시 … 시, 7개 분야 15개 사업 75개 실행과제 설정
인천시가 국제안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 복안을 내놨다.

자살, 안전사고, 범죄, 화재, 교통, 자연재해, 감염병 분야의 예방과 대응체계 구축이 뼈대다.

시는 24일 인천종합문예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인천형 국제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토론회' 석상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제시했다.

시는 인천형 국제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7개 분야 15개 사업 75개 실행과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분야별론 ▲자살(8개) ▲안전사고(32개) ▲범죄(14개) ▲화재(6개) ▲교통(10개) ▲자연재해(4개) ▲감염병(1개) 등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자살률이 제일 높은 한국에선 무엇보다 자살 예방정책에 주력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교통안전 분야는 사고가 잦은 곳에 대한 개선사업의 중요성이 언급됐다.

석종수 인천발전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은 "지난해 인천에서 교통사고 8978건이 발생해 142명이 숨지고 1만3647명이 부상했다. 2.5일에 한 명 정도가 교통사고로 숨지는 셈"이라며 "고령자와 자전거 교통사고 증가세가 높은 만큼 안전교육과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범죄예방 분야에선 폐회로(CC)TV 설치를 확대하고 여성·아동 안심드림 마을길을 조성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화재 분야에선 쪽방촌이나 섬지역 등 재난 취약지역에 대한 보호에 각별히 신경을 쓰기로 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난위험 특정관리 대상시설물 안전관리와 항만·공항 등지에 대한 안전시설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인천형 국제안전도시 발전 방향을 제언한 임상현 인천경찰청 기획예산계장은 "세부적인 실행은 구체적 통계에 따른 전략적 추진이 필요하다. 유관기관과의 협업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국제안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