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대표자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회의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중국어선 불법조업을 막으려면 '해양경찰청'을 부활시키고 인천으로 다시 가져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범시민 대책 기구는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인천 여야 정치권과 공조하기로 했다.

인천 38개 시민사회·주민단체가 참여한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대표자 회의를 열었다.

대책위는 이날 명칭을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로 바꿨다. 불법조업 피해를 겪는 서해5도 어민 단체까지 포함해 조직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8월 연수구 송도동에서 세종시로 옮겨간 해양경비안전본부를 인천으로 가져오는 데 그치지 않고, 세월호 참사로 해체된 해양경찰청을 되살리기 위한 공감대를 쌓으려는 것이다.

대책위는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인천시당과도 공동 대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정치권이 움직여야 해경을 되살리는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대책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고속단정 침몰 사건 이후 해경 부활론이 커지고 있다"며 "정치권이 힘을 모으면 인천에 해경을 되돌리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