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립과학원 회원들, 트럼프에 "파리기후협정 준수 촉구" 서한


지난달 지구촌의 평균 기온이 역대 8월 기온 가운데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간)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 해양대기관리국(NOAA)은 전 세계 8월 평균 기온이 16.52℃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에 세운 역대 최고 기록보다 0.05℃ 높은 수치다.

올해 8월도 가장 무더웠던 것으로 나타나 월별 세계 평균 기온은 16개월 연속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올해가 가장 기온이 높은 해로 기록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NOAA는 "월별 최고 기록이 계속 깨지는 것은 137년 관측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은 평균 기온이 20세기 평균치보다도 0.92℃ 높아 관측 역사 이래 5번째로 더운 달로 기록됐다.

올해 6∼8월 평균 기온도 20세기 평균 기온보다 1.21℃ 높았다. 역시 여름(6∼8월) 기온으로는 사상 최고였던 지난해 기록을 갈아치웠다.

지난해와 올해 여름철 6개월은 역대 여름철 평균 기온의 상위 17위 내에 모두 들었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고온 현상이 펼쳐지는 것은 유례없는 엘니뇨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엘니뇨는 적도 부근의 무역풍이 약화해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WP는 "올해 초반 강한 엘니뇨가 기온 상승의 원인"이었다며 "엘니뇨가 주춤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이례적인 고온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국립과학원(NAS) 회원 375명은 이날 미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에게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파리기후협정에서 이탈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공개했다. 이번 서한 작성에는 세계적인 우주물리학자 스티븐 호킹과 노벨상 수상자 30명이 동참했다.

트럼프는 대선 과정에서 지난해 12월 체결된 파리기후협정이 "일방적인 협정이고 미국에 좋지 않다"며 대통령이 되면 파리협정을 취소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