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은 학부모들이 비싼 교복 가격에 불만을 토로해 왔지만, 마땅한 대책이 없어 일방적인 가격횡포에 끌려 다닐 수 밖에 없었다.
 그러던 차에 일부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시민단체의 후원으로 교복공동구매운동이 성공적인 결과를 일궈냈다.
 이로인해 교복공동구매운동은 점차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교복공동구매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든 점이다.
 둘째, 투명하고 공개적인 법적 절차에 따라 공동구매를 실시하고, 계약에 따라 업무가 추진됨으로써 교복의 품질과 하자 보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받을 수가 있다.
 납품을 받을 때 품질에 이상이 있으면 반품할 수 있고, 낙찰 업체에 최장 6개월까지 하자에 대한 보수 의무를 지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자유 구매에 따른 업체간의 과당 경쟁과 대기업 횡포로 인한 재고품 양산요소를 없앰으로써 업체의 실질적인 이윤을 보장할 수 있고, 지역업체의 참여로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여러 지역에서 교복구매를 위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공동구매를 추진함에 있어 실제 구입 여부를 확인 증명할 수 없거나, 특정업체의 덤핑 공세로 공동구매가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고 업무추진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들에게는 공동구매 동의서와 예약금을 받는다.
 이 동의서를 토대로 공동구매 대상 업체를 입찰방식으로 선정하고, 입찰에는 학부모들이 참관하거나 상세한 결과를 통지 받을 수 있다.
 예약금은 대체로 치수 측정을 할 때에 내도록 업체와 합의되며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예약금을 내지 않고 공동구매 교복을 뒤늦게 구입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은 약간의 추가 금액을 더 지불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은주·수원경실련 집행 부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