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군위안부 합의(2015년 12월 28일) 이후 국제 무대에서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대해 일본 시민단체가 일침을 가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이하 전국행동)'에 소속된 일본 활동가들은10일 도쿄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이하 위원회)에 참석한 일본 대표가 군위안부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는 주장을 편데 대해 비판했다. 

전국행동 멤버인 쓰보카와 히로코(坪川宏子) '위안부문제해결 올(all) 연대 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인도네시아에서 일본군이 네덜란드 여성을 강제연행해 위안부로 삼았음을 보여주는 '바타비아 재판' 자료도 있고 중국, 필리핀에서 이뤄진 위안부 강제연행을 입증하는 자료들도 많이 있다"며 "일본 법원도 강제연행 존재 사실을인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쓰보카와 국장은 이어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거짓말을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회견에 동석한 시바사키 하루코(柴崎溫子) 씨는 "강제연행이 없었다는 말을 반복하는 것은 일본의 수치"라면서 소송을 진행중인 필리핀 여성 46명의 강제연행 증언을 담은 자료를 보여줬다. 

지난 7일(현지시간) 제네바에서 열린 위원회 회의를 방청하고 귀국한 와타나베 미나(渡邊美柰) 전국행동 공동대표는 "일본 정부가 (강제연행을) 부정하면 할수록 '책임을 인정한다더니 부분적인 부정을 거듭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고 생각한다"고꼬집었다. 

와타나베는 또 일본 대표 자격으로 위원회에서 답변한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외무성 외무심의관이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발언을 할 때 일본어로 했다고 소개하면서 "명확하게 하기 위해 일본어를 썼다고 하지만 정말 국제사회의 '오해'를 풀려고 했다면 영어로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스기야마 심의관의 강제연행 부정 발언이 군위안부 문제를 부정하는 정치인, 우익인사 등을 포함한 일본인들을 상대로 한 발언의 성격이 강했다고 평가했다. 

와타나베는 또 한일 군위안부 합의가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 불충분했으며, 그것으로 문제가 최종 해결된 것이 아니라는 위원회의 지적에 대해 "위안부 문제가 종결된 것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점을 국제사회가 제대로 밝혔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