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는 지역긴장 가열·전략적 균형 파괴" 이구동성

중국, 러시아가 한미 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주한미군 배치에 대응해 본격적인 '공조 행보'에 돌입했다.
 
7일 중국신문사(中國新聞社)에 따르면, 양국은 지난 4일 모스크바에서 제2차 '중러 동북아안전협상' 모임을 열고 글로벌 현안과 동북아 정세 등을 논의했다.

양측은 이 접촉에서 사드 문제와 관련, 미국과 한국의 행동이 지역긴장을 끌어올리고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파괴하며 중러 양국의 전략적 안전을 직접적으로 훼손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사드 배치에 대한 엄중한 우려와 단호한 반대의 뜻도 표명했다.

양측은 또 각국은 한반도 평화안정, 한반도 비핵화, 대화·협상을 통한 문제해결이라는 원칙을 견지하는 한편 자제하고 한반도 긴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그 어떤 행동도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반도 문제를 대화·해결의 궤도로 복귀시켜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북한을 겨냥해서도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진지하게 집행해 조선(북한)의핵개발 계획을 효과적으로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러의 '전면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한 양측은 동북아 안보 갈등문제가 두드러지고 지역안보 상황이 한층 복잡·민감해진 상황에서 소통·협력을 강화해 서로의 전략적 안전이익을 수호하자고 약속했다.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와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공동 주최한 이번 동북아안전협상에는 양국의 외교, 국방, 안보 부문 관계자들이참석했다.

중러가 공식적인 안보대화 채널에서 사드에 대한 공동 목소리를 표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양국의 반격 행보가 앞으로 더욱 구체화될지 주목된다.

한미 양국은 4일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를 논의할 공동 실무단을 공식 출범시키며 사실당 사드 배치를 기정사실화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