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6.png
▲ /연합뉴스

중국이 3일 개막하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에서 올해와 향후 5년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에 국제금융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제금융센터와 현대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통상 중국의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일 전인대 정부 업무보고에서 발표된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발표할 올해와 향후 5년간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6.

5∼7.0% 사이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특정 수치를 찍어 제시하는게 일반적이지만, 구간을 설정해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중국은 2014년 양회에서는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7.5%로 제시했다가 7.3%를달성했고, 2015년 양회에서는 7.0%를 제시하고서 실제로는 6.9% 성장했다. 이달 초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제시한 올해 성장률 목표치는 6.5∼7.0%였다. 

이번 양회에서는 향후 5년간 경제성장률 목표치도 확정될 전망이다. 

중국 지도부는 이미 2020년 GDP 총액이 2010년의 2배가 되도록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3·5 규획(제13차 5개년 계획, 2016∼2020년) 기간의 최소성장률 목표치를 6.5%로 정해놨다. 

국제금융센터 최성락 연구원은 "5년간 최소성장률 목표치와 국제금융시장의 컨센서스가 6.5% 수준이어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이를 하한으로 구간설정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면서 "중국 정부는 성장률을 안정적 수준에서 관리하되 구조개혁에 방점을 둘 것이기 때문에 정책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구간설정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밖에 과잉설비 해소와 좀비기업 퇴출 등 중국 정부의 공급측 개혁, 국유기업개혁과 금융 개혁 방향, 일대일로와 친환경 발전 방안 등에 대해서도 상세한 내용이나올 것이라고 센터는 전했다.

현대경제연구원 한재진 연구위원은 "최근 몇년간 중국 경제성장률은 정부 목표치를 소폭 하회해왔는데, 올해는 무리한 성장목표를 제시하기보다는 하한인 6.5%를 제시하고 과잉설비투자 해소 등 구조조정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블룸버그통신은 양회를 앞두고 중국의 명목 국내총생산(GDP) 증가세가 둔화된 정도를 보면,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가 왜 부채 우려로 번지는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작년 4분기 명목 GDP는 전년동기 대비 4.25%, 4천390억 달러 늘어나는 데 그쳐 세계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2년 전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2년 전인 2013년 4분기에는 중국의 명목 GDP가 전년동기 대비 13%, 1조1천억 달러 늘었었다.

명목 GDP 증가율 둔화는 부채상환을 어렵게 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중국의국가신용등급에 대한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조정했고, HSBC는 중국 대형은행에 대한 투자의견을 내렸다는 게 통신의 설명이다. 

빅터 시 미국 UC샌디에고 교수는 "중국 명목 경제성장률이 고꾸라지면서 기업들이 부채상환을 가장 많이 해야 할 시점에 현금유입이 급감했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면서 "경제규모 대비 부채가 너무 많아 매년 상환해야 할 부채가 명목 GDP 증가 규모의 2~3배나 된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GDP대비 부채비율은 2007년 166%에서 작년 247%로 급등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선진국의 유동성이 대거 풀린 데 따른 현상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