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네트워크 '시민청원' 제출...형평성 있는 의석수배분 요구
'정당한 인천선거구 찾기 운동'은 300만 인천 시민의 바른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기 위한 첫걸음이다.

여기에 여야 정치권은 없고, 진보·보수가 나눠지지 않는다. 인천 시민의 바람인 '투표권의 등가성' 외침이 한 목소리가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선거구획정위)소속 A위원이 물었다. "타 지역은 선거구획정을 놓고 지역 전체가 똘똘 뭉쳤는데 선거구획정에 가장 민감해야 할 인천은 되레 조용하다. 어찌된 영문일까."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인천지역은 현 12명보다 2명이 부족한 실정이고, 6대 광역시 중 인구에 비례해 5번째로 국회의원이 적다.

인구와 도시 규모가 줄어드는 부산과 대구는 정치권에 대한 후퇴란 없다며 현 국회의원 정원을 고수하고 있다. '인천' 희생을 발판삼아 그동안 타 지역이 정치적 혜택을 본 셈이다.

인천에서 정치에 관한 더 이상의 '정체'란 없다. 정체는 오히려 후퇴를 의미한다는 뜻이 인천 모두를 하나로 만들었다. 300만 시민의 고른 목소리가 반영되는 '투표권의 등가성'을 위해 여야 정치권과 진보·보수 시민사회가 한장의 서명지 안에 뜻을 모았다.

17개 진보·보수,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인천시 시민사회 소통네트워크는(소통네트워크) 최근 '정당한 인천선거구 찾기 운동'을 위해 시민청원서를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전달했다.

소통네트워크는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에 즈음한 인천시민의 입장'이란 제목의 청원서에 "지역주의를 넘어 선거구획정 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세 가지 원칙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투표권의 등가성 원칙에 따라 형평성 있는 의석수 배분'과 '비도시 농어촌지역의 지역 대표성 감안', '정치적 균형발전을 위해 의원 정수 확대 논의' 등이다.

우선 이 서명서에는 소통네트워크 단체를 비롯해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소속 단체 150개 대표, 인천시의회와 10개 군·구의회 의장단.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정의당 시당위원장, 지역언론, 교육계가 함께 했다.

'인천'만이 아닌 '전국'이 상생할 수 있는 선거구획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 이 뜻이 서명서에 녹아 있다.
인천은 제대로 된 지역 국회의원수를 15명 내외로 보고 있다.

지역과 광역 비례 모두에서 인천을 비롯해 17개 시·도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면 현 246명의 지역 국회의원의 가감 없이, 비례대표를 증원하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놓고 여야 정치권이 조금씩 양보하면 도시와 농어촌 등 지역간 분쟁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송원 소통네트워크 간사(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는 "정당한 인천선거구 찾기 시민청원서는 정치적 이념과 이해관계를 떠나 인천의 발전을 위해 작성된 것"이라며 "인천만의 욕심이 아닌 투표권의 등가성이 포함되고 비도시 농어촌지역의 대표성도 함께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선거구획정위는 선거구획정을 위한 인구산정기준일로 8월31일 현재 시점의 인구통계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8월 말 현재 인천지역 주민등록인구는 297만5880명(외국인 5만6898명)으로 부평구 56만7539명, 남동구 54만1602명, 서구 51만2598명 등으로 집계됐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