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참여네트워크는 6일 인천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관광공사 설립 관련 출자금이 '2015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이 안 된 것에 더해 행정자치부에 제출한 설립타당성 검토 용역보고서가 부실하게 작성됐다"며 "행자부가 인천관광공사 설립을 반려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천참여네트워크는 "인천시가 올해 8월 인천관광공사 설립을 목표로 하면서도 지난해 열린 중기지방재정계획 심의 때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며 "중기지방재정계획 미반명 뿐 아니라 '지방공기업 설립·운영 규정'과 '지방공기업법 시행령'도 무시했다"고 밝혔다.

인천참여네트워크는 인천관광공사 설립에 대한 공정성 확보 부족도 문제 삼았다. "인천시가 구성한 설립심의위원 중 유정복 시장 핵심 측근이 있어 타당성을 올바르게 검토해야 하는 위원회가 시작부터 공정성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인천참여네트워크는 "시는 설립타당성 검토의 내실화를 위해 새롭게 규정된 '용역결과 검증심의회' 내용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결론적으로 인천관광공사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이 총체적으로 부실하게 작성돼, 행자부는 5월에 개최 예정인 '지방공기업 설립 사전협의 심의위원회' 심의 때 인천관광공사 설립을 반려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