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위설명·사과 기자회견
금지약물 양성반응으로 18개월 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박태환(26)이 마침내 입을 연다.

박태환의 소속사인 팀GMP는 26일 "박태환이 이번 도핑 건과 관련해 27일 오후 3시 서울 송파구 잠실관광호텔 지하 1층 연회장에서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박태환은 금지약물 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타난 것이 지난해 7월 말 서울 중구 T병원에서 맞은 '네비도(nebido)' 주사제 때문이라면서 지난 1월 20일 병원장 김모씨를 검찰에 고소했다.

이 과정에서 박태환의 도핑 적발 사실이 알려졌다. 이후 검찰 수사 결과에도 몇몇 의혹들은 여전히 가시지 않았지만 박태환은 FINA의 기밀 유지 조항을 이유로 이번 파문과 관련해 함구해왔다. 이 때문에 박태환이 이번 사태가 일어나게 된 배경과 그동안의 진행 과정 등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필요하면 이해와 용서도 구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앞서 박태환은 인천 아시안게임 개막 직전인 지난해 9월 초 실시한 약물 검사에서 세계반도핑기구(WADA) 금지약물이자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성분이 검출돼 지난 23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FINA 청문회에 참석한 뒤 선수 자격정지 18개월 징계를 받았다. 박태환의 징계는 소변샘플 채취일인 작년 9월3일 시작해 내년 3월2일 끝난다.

FINA는 일단 박태환에게 내년 8월 열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할 길은 열어줬지만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선발 규정에 따라 FINA 징계가 끝나도 3년 동안 태극마크를 달 수 없는 상황이라 이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