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물급 잇따라 고사 … 탈당후보 복당·계파 힘겨루기 등 어수선
7·30 재보선 후보등록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수원지역 판세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여야의 눈치싸움과 인물난으로 대진표 윤곽은 후보등록 마지막날까지 점치기 힘든 상태다.

6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여론조사 경선과 전략공천을 통해 이주 초 후보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손학규 상임고문을 제외하곤 마땅한 지역 후보를 내놓지 못하는 형편이다.

수원을(권선구)의 경우 새누리당 박흥석 당협위원장과 정미경 전 의원이 여론조사 경선을 벌이고 있다.

이곳에선 지역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정 전의원의 탈당전력을 문제삼아 강력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정 전의원의 복당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낙선운동까지 계획중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새정치연합은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 이기우 전 의원, 박용진 대변인이 공천을 신청한 상태다.

이 지역은 안철수계의 김 전교육감과 손학규계의 이 전의원의 계파간 힘겨루기 양상이 보이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 이후 지속되는 당내 계파갈등의 극복여부가 이번 선거승리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수원병(팔달구)은 새누리당에서 김영욱 전 수원지법 사무국장, 김용남 변호사, 김현태 대한약사회 부회장, 최규진 전 도의원 등 4명이 여론조사에서 경합중이다.

새정치연합에선 손 상임고문의 출마가 유력한 가운데 김영진 당협위원장이 맞서는 형국이다.

김 위원장은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지만 당 중진차출론이 불거지면서 반발하고 있다.

수원정(영통구)은 임태희 전 대통령 실장이 새누리당 후보로 확정돼 상대후보를 기다리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임 전 실장의 대항마로 천정배 전 법무장관을 낙점하고 지도부가 설득중이다.

하지만 천 전 장관은 광주 광산을 출마의지가 확고해 수원정 출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곳에는 백혜련 변호사, 이용득 최고위원, 박광온 대변인 등이 공천을 신청하고 경합중이다.

후보등록을 나흘 앞두고 확정후보가 한 명에 불과한만큼 여야 눈치싸움이 치열하다.

당초 거론됐던 거물급 정치인들도 잇따라 고사하면서 후보 인물난을 심화시키고 있다.

또 새누리당은 탈당후보 복당문제로, 새정치연합은 계파갈등으로 내홍을 겪으며 어수선한 분위기다.

양당이 당내 잡음을 없애고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과정으로 유권자의 신뢰를 회복할 지 주목된다.

/윤현민 기자 hmyo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