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영 인천YMCA정책기획실장
인천 교육은 '각종 비리'와 '교육 경쟁력 저하'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교육환경 역시 개선할 부분이 적지 않다.

이를 위해 BTL 사업 추진과 원도심 학교 이전에 의한 교육격차 해소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이를 극복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교육 비리를 근절해야 한다.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지도층부터 비리를 행한다면 인천 교육의 미래는 없다.

인천 교육의 청렴도를 높이는 방안이 최우선돼야 한다.

원도심 학교의 신도시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에 따른 교육 편차를 줄여나가는 정책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 원도심 학교에 대한 적절한 예산 지원도 필요하다.

소득 수준에 따라 학군이 형성되는 것을 막고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족한 교육예산을 충당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민간투자 공공건설사업(BTL)에 대해서는 이 사업의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위험요소는 최대한 줄이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무엇보다 초중등 교육은 올바른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학력 향상 위주의 정책은 학생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한다.

성적이 뒤처지는 학생들은 항상 교육 현장에서 배제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르게 진출할 수 있게 하려면 교육 정책의 전반적인 개혁과 교육 방법 및 내용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금의 주입식 교육에서 토론식, 입체적 교육이 되어야 하며, 모의고사 점수와 대학교 진학으로만 학교를 평가하던 방식에서 교육 방식과 문화로의 시각 전환이 병행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인성을 키우는 교육은 단순히 교육 내용의 전환 뿐 아니라 학교 내에서의 교육 방식과 문화부터 바뀌어야 가능하다.

창의적 체험활동 및 다채로운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번 세월호 참사와 지난해 태안 해병대캠프 사고로 모든 수학여행과 체험활동을 폐지 내지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교육 환경과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야지 교육 자체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인성 교육은 교실에서 주입식으로 가르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교실에만 갇혀 주입식으로 지식만을 쌓는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되는 신임 교육감은 인천 교육의 수장으로서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고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전반적 교육 환경을 개혁해 낼 수 있는 지도자여야 한다.

이러한 일꾼을 잘 뽑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