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 후보, 비정규직 대책수립 등 약속 … 투자개방형 병원 유 후보만 찬성
새누리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송영길 후보, 통합진보당 신창현 후보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노동권 보장에 구체적인 대책을 세우겠다며 뜻을 같이했다.

반면 투자개방형 병원(영리병원) 설립 등 일부 사안에서는 각 후보의 의견이 엇갈렸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지역본부는 1일 '6·4 지방선거 요구안'에 대한 각 후보의 답변을 공개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비정규직, 노동친화적 행정, 의료민영화 반대 및 공공의료 강화, 시민 안전 위한 대중교통 정책 등 4개 분야 10개 질문을 각 후보에게 전달한 바 있다.

세 후보는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보호 정책 실행에 모두 찬성했다.

유 후보와 송 후보는 비정규직 실태조사와 필요 대책을 펼칠 것이라 답했고, 신 후보는 비정규직 지원센터를 설립할 것을 약속했다.

반면 생활임금 조례 제정에 대해서는 유 후보는 법제정 이후 검토하겠다고 밝혀 유보 의견을 냈다.

송 후보와 신 후보는 조례 제정에 찬성했다.

생활임금 조례는 공공부문 노동자의 임금과 노동조건의 개선을 위한 것으로, 경기도 부천시가 지난해 12월 최초로 제정했다.

세 후보는 또 노동친화적 행정 분야의 민주노총 인천본부와의 노정교섭 정례화와 청소년 노동인권 조례 제정 질의에 대해 적극적인 찬성 의견을 제시했다.

경제자유구역 내 영리병원 설립은 의견이 갈렸다.

유 후보는 당초 밝혔듯이 "원안 건립하겠다"며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을 고수했다.

송 후보와 신 후보는 모두 반대 의견을 냈다.

반면 제2의료원 설립과 보건소 확대 개편과 공공의료 확충에는 세 후보 모두 찬성했다.

이 밖에도 세 후보는 대중교통 질의 중 각종 안전관련 조례의 실질적 운영 및 개정, 버스 준공영제 평가 및 재설계에 공통적으로 찬성의견을 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무인승무, 무인역사 운영에 대한 입장에는 세 후보 모두 안전한 운영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유력 시장 후보의 공약에 노동관련 공약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번 답변서도 추상적이고 부정확한 내용이 일부 있었다"며 "각 후보가 답변대로 시정을 펴도록 활동을 벌여가겠다"고 밝혔다.

/장지혜·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