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눔의 삶 ▧

인천시의 예산을 보면 전년보다 12.2% 증가한 7조8254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사회복지예산은 2조1000억원이다. 인천시 전체 예산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시에는 시민들의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복지예산이 매년 큰 폭의 증가를 보인다.

이 예산은 복지서비스의 주체인 사회복지사들을 통해 수혜자에게 전달된다. 이러한 복지예산의 증가는 시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바람직하지만 복지란 돈으로만 해결할 수 없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욕구를 반영해야 하는 인간중심 사업이기 때문이다.

현장의 사회복지실천 전문가의 전문적 개입이 반드시 요구되는 분야이다.

정당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비례제도에 인천은 종속변수에 머물렀다.

복지정책과 사회문제를 전문적으로 학습하고, 사회적 불평등과 제도, 그리고 구조의 문제를 가장 잘 인식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 전문가가 일부 정당에서는 이번 6·4 지방선거 비례제에서 배제됐다.

사회복지만큼 정치에 영향을 받는 영역도 많지 않다.

복지의 모든 의사결정이 정치과정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시민을 중심으로 한 복지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더 전문적이고 실현가능한 정책을 정당과 사회복지실천 전문가가 공동으로 생산해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국가의 선진화는 보편적 복지의 실현 정도에 따라 가름된다.

정치영역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복지확대는 사회복지실천 전문가의 정치 참여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막대한 예산의 수립과 더불어 이를 집행하고 관리·감독할 수 있는 기능을 하고 있는 의회에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사회복지인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인천에서도 사회복지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실천하기 위해 각 정당에서는 검증된 사회복지전문가의 정치 참여를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

아울러 전문가들의 선도적인 활동이 요구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

현재 인천에서는 7000여곳의 사회복지시설에 3만5000여명의 사회복지종사자들이 노인, 장애인, 아동, 여성, 다문화, 새터민, 수급자와 차상위 등의 수혜자를 포함해 인천시민의 약 50%에 달하는 수혜 대상자를 위해 오늘도 복지현장에서 땀을 흘리고 있다.

얼마 전 국민기초연금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내년에는 복지예산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복지욕구가 날로 높아지고 복지국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이 시점에 사회복지실천 전문가의 개입은 반드시 필요하다.

/홍인식 한국사회복지사협회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