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중-경기도재난대책담당관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재난에 대한 위기관리 대응 논의가 활발해졌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은 국가의 책임이며 임무다. 자연재해는 언제 어디서도 무자비하게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국가의 재난 대응 시스템을 잘 갖춰 피해를 최소화하는 일이 절실하다.

지난해 여름은 장마전선이 주로 북한과 중부지방에 놓이면서 중부지방에 많은 비가 내렸던 반면,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반쪽장마'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장기폭염으로 가뭄현상까지 발생하는 기이한 상황이 발생했다. 기상청 장기예보에 의하면 올해 여름철 기온은 평년(22~25℃)보다 높으며 강수량은 평년(501~940mm)과 비슷하지만, 대기불안정으로 지역에 따라 국지성 호우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010년대 이후 중부지방은 집중호우의 강도가 증가추세를 보임으로써 재해의 대형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름철 풍수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 경기도는 '2011년 7.26~28일 3일간 내린 수도권 집중호우'로 39명의 인명피해와 3000억여 원의 재산피해를 입은 경험을 갖고 있다. 이를 계기로 재난관리 패러다임을 전환해 2011년 이후 재해예방사업에 약 1조6428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 7월 내린 집중호우 때는 2011년보다 많이 내렸음에도 인명피해는 39명에서 2명, 재산피해는 3000억에서 605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재난 피해가 줄어든 요인은 예방적 투자확대 등 사전예방 위주 정책과 기상정책 자문관 제도를 도입해 지역별 맞춤형 기상정보를 제공한 정책에서 찾을 수 있다. 올해도 집중호우·태풍 등 풍수해에 대비하려고 경기도는 '인명피해 최소화대책'으로 3대 중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첫째,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내실 있는 조사와 특별 관리다. 인명피해 우려 지역은 세월교, 징검다리, 유원지, 산간계곡 등 평소에는 위험요인이 없으나 집중호우시 위험지역으로 돌변하는 지역이다. 이런 사례가 반복되지 않고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철저한 조사로 재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지역의 사전예찰과 응급복구 등을 지원하고 있는 자율방재단원과의 합동점검으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현장밀착형 재난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둘째, 수해복구사업 조기준공과 재해예방사업에 대한 지속적 투자이다. 지난해 수해복구사업의 경우 3월 말 현재 63%의 진척율을 보인다. 사업추진 상황의 주기적 지도·감독을 통해 우기 전 사업완료를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셋째, 재난 예·경보시스템 확대구축과 운영강화로 상류지역 강우량을 분석해 하류지역에 경보방송을 송출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나라에는 산지가 많고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아 여름철 계곡을 찾는 피서객과 하천변 야영객들에게는 꼭 필요한 시설이다.
해마다 풍수해로 피해를 겪으면서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식 대비가 아닌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유비무환 자세로 재난에 대비한다면 피해는 자연스레 줄어들 것이다. 우선 내 집 주변부터 풍수해로 인한 위험요인이 없는지 한 번쯤 꼼꼼히 살펴보자. 그래서 올해 여름에는 철저한 예방과 대비를 통해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사고가 없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자. 적극적인 주민 동참으로 재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