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투고 ▧
   
 


연수구선거관리위원회 공정선거지원단으로 활동한 지도 벌써 반년이 넘어가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공직선거를 올바르게 치르기 위해서는 직원만으로는 인력이 부족하기에 선거가 있을 때마다 공정선거지원단을 선발한다. 나는 그동안 많은 선거에 직접 참여하고 언론을 통해 선거에 대해 듣고 보면서 하나의 선거가 마무리되기까지 과정이 궁금하고 알고 싶었다.

공정선거지원단 활동을 하면서는 선거 과정과 선거법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걸 알게 됐다. 그래서 공정선거지원단으로서 선거법 위반행위 예방을 위해 직접 현장에서 안내할 때 후보자나 선거에 관여하는 분들을 만나 질문을 받으면 확실히 알고 있는 사항이 아니면 항상 메모해서 확인하고 답변을 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선거법을 많이 알고 있는 전임 직원들이 선거법 질의에 대해서는 신중히 확인해 답변하는 것을 보면서 선거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된다.

요즘 들어 내년 6월4일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등록이나 선거운동 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입후보예정자가 지지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축·부의금품이나 찬조금품을 제공하는 데 대해 특별예방활동을 벌이는 등 벌써부터 내년 선거가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좋은 후보자가 많이 나와서 유권자는 후보자들의 공약 사항을 꼼꼼히 읽어보고, 그 직책에 꼭 필요한 사람이 당선돼 주민을 위해 더 좋은 행정을 펼쳤으면 하는 기대를 한다. 그리고 모두 선거에 관심을 갖고 공명정대한 선거를 치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조백희 연수구 선관위공정선거지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