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사업 취소·경제자유구역 해지"요구
사업자"소송 벌어지면 3년간 개발 행위 못해"
시"이달말 출자대책 발표"기존 입장 되풀이

무산 위기에 처한 에잇시티 사업을 두고 인천시와 사업자,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사업 취소와 함께 용유·무의 지역을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지할 것을 주장했고, 에잇시티㈜는 사업 무산으로 소송 가능성이 있다며 시를 압박하는 '강수'를 두고 있다.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317조 원짜리 사업이 갈피를 못잡고 표류하고 있다.

용유·무의 토지주협의회와 주민토지주생존권회복위원회 등 주민 30여 명은 23일 오전 10시30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에잇시티 사업 취소 및 경제자유구역 해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그 동안 시가 주민의 평안을 위한 것이 아닌 개발업자에게 동조하는 정책을 폈다"며 "주민이 죽고 재산이 경매 처분되고 있는데 송영길 인천시장은 주민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이어 "개발업자를 대변하며 증자 기한을 연장하는 송영길 인천시장은 우리의 시장이라 볼 수 없다"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을 벌이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경제자유구역 해지 ▲시-에잇시티㈜의 기본협약 파기 및 괴문서 관련자 고발 ▲용유·무의 지역에 대한 기반시설 설치 등 보상 대책 마련 ▲향후 개발에 대한 공개 토론회 등을 요구했다.

같은 날 에잇시티㈜는 '용유·무의 기본협약 해지 시 대안 주장의 허구성'과 '대국민 안내문'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기본협약 해지로 소송전이 벌어질 경우 향후 3년 간 어떤 개발행위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31장 분량의 이 문서는 기본협약이 해지될 경우 우려되는 점과 시의 협약 위반 사항 등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부동산과 국내 부동산을 출자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으며, 이 달 안으로 땅을 담보로 현금을 마련한 뒤 출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사정이 이런데도 시는 '묵묵부답'이다. 당초 알려진대로 기본협약 해지를 통보했다는 것이다.

에잇시티㈜의 출자에 대해서도 "이 달 말 대책을 발표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하고 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