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K-컨소시엄과 기본협약 해지 가닥 주민 강력 반발 …'先대책 後발표'  요구

인천시가 에잇시티 개발사업 해외 투자자인 캠핀스키 컨소시엄(이하 K-컨소시엄)과 기본협약을 해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시는 공식 발표를 미루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6월28일 K-컨소시엄이 특수목적법인(SPC)인 ㈜에잇시티를 통해 제출한 현물 출자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본협약을 해지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7일 밝혔다.

시와 인천경제청은 K-컨소시엄의 현물 출자안은 법적 근거가 모호하다는 판단이다.

현행 외국인투자촉진법에 따라 외국 부동산은 외국인투자 법인의 출자 대상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K-컨소시엄의 현물 출자안은 단순 계획일 뿐, 지난 5월14일 송영길 시장과 캠핀스키호텔 그룹 레또 위트버 회장 간에 맺은 '사업 정상화 방안 합의안'에 따른 실질적인 출자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양 측 합의안에 명시된 출자 기한은 지난 6월30일까지다.

K-컨소시엄은 앞서 현물 출자안을 제출했다.

캠핀스키 컨소시엄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내 550억원 상당의 토지를 ㈜에잇시티에 출자하는 내용이다.

서류만 제출했을 뿐 현금 출자 내용은 없었다.

사실상 K-컨소시엄이 출자에 실패하면서 합의안을 어겼다는 게 시와 인천경제청의 설명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상대가 수차례 증자 약속을 어긴 상황이라 더 이상 사업을 끌고 갈 수 없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라며 "이제는 정리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들은 지난 5일 인천경체청 방문해 이종철 청장 등과 회의를 갖고 '선 대책 후 발표'를 공식 요구했다.

일요일인 7일에도 인천경제청 용유무의개발과장 및 팀장과 만나 똑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주민들은 "시와 인천경제청이 공식 발표를 할 경우, 금융기관의 대출 회수가 불가피해 주민들은 큰 혼란에 빠질 것"이라며 "대안이 마련될 때까지 발표를 미뤄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시장과 인천경제청장은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잇시티도 강하게 반발했다. ㈜에잇시티 관계자는 "지난 5일 자신들과 회의 시 증자 방법 등 사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논의해놓고 얼마되지 않아 기본협약 해지를 거론한다는 것에 할 말이 없다"며 "인천경제청이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하게 되면 이에 대한 법적 대응은 물론, 그 동안 진행돼 온 인천경제청의 모든 비리 사항 등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밝혔다.

한편, 2007년 시와 캠핀스키 컨소시엄이 체결한 기본협약은 용유·무의 지역 개발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담고 있다.

사업의 근거인 셈이라 협약이 깨지면 에잇시티 사업은 사실상 통째로 사라진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