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의원"사실 인정하나 연좌제 안돼"

민주통합당 홍영표(부평을) 후보의 조부가 '친일파'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부평을 선거판도에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홍 후보측은 이같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연좌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이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문제'를 지속적으로 거론해 온 점을 고려할 때, 이 문제를 돌파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8일 "홍영표 의원 조부 고 홍종철 씨는 1930년 조선총독부의 자문기구인 중추원 참의에 임명돼 1933년까지 재임했다"며 "중추원은 친일귀족, 친일유지들을 회유할 목적으로 만들어 민족운동세력 분할과 친일세력 육성에 활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추원 참의를 지낸 홍종철 씨의 이름은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한 일제 강점기 말기 친일반민족행위 관련자 704명의 명단에 포함돼 있다"면서 "홍 의원의 조부는 명백한 반민족친일인사요, 홍 의원은 친일파 후손"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홍 후보의 경쟁 후보 새누리당 김연광 후보 선거캠프 측은 현수막의 내용을 "'친일반민족 행위자 홍종철 친손자 홍영표' '임진왜란 의병장 김일 후손 김연광' 누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로 바꾼 상태다.

이에 대해 홍 후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조부님의 일제 강점기 행적에 대해 사과한다"며 "제 자신은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살아왔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이어 "결코 조부의 행적이 '면죄'될 수 없지만 손자인 제가 '연좌'돼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려는 모든 활동이 낙인되지 않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총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