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반환 토지보상비 조달방안 쟁점"
홍"실태조사 불가 … 정부 의지 필요"
이"정화비용 전액 미군이 부담해야"
   
▲ 지난 3일 CJ헬로비전 북인천방송에서 열린 부평을 지역 후보자 토론회에서 새누리당 김연광(왼쪽부터) 후보와 민주통합당 홍영표 후보, 자유선진당 이근호 후보가 토론을 마친 뒤 깨끗한 선거를 약속하고 나란히 서있다. /사진제공=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


3일 19대 총선을 앞두고 부평을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가 CJ헬로비전 북인천방송에서 열렸다.

토론회에는 새누리당 김연광 후보와 민주통합당 홍영표 후보, 자유선진당 이근호 후보가 초청됐다.

토론회에서는 굴포천 중·상류 복원과 주변 환경 정비 방안과 부평미군부대 환경오염 치유 및 개발 방안 등이 쟁점으로 다뤄졌다.

굴포천 중·상류 복원과 주변 환경 정비 방안을 놓고 후보들은 예산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홍 후보는 "굴포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해야 한다"며 "안타깝게도 중앙정부에서 예산을 준다고 해도 지자체에 예산이 없어 제대로 진행이 안 되고 있다. 순수 복원비만 1천4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굴포천이 하수로 돼 있는 현행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국가로부터 예산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정부를 설득해 굴포천 복원 사업이 새로운 도시형 시범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제안했다.

부평미군부대 환경오염 치유 및 개발 방안에 대해선 환경오염 조사, 오염 정화, 토지 보상비 등을 놓고 우선순위에 대한 의견이 엇갈렸다.

이 후보는 "미군부대의 오염 실태를 조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환경 정화에 드는 비용 전액을 미군으로부터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미군부대 환경오염에 대한 정화비용은 소파 협정에 따라 우리 국방부가 부담하게 돼 있다"며 "가장 큰 쟁점은 현 미군부지를 반환할 때 토지 보상비를 어떻게 조달할지에 대한 방법이 문제"라고 했다.

홍 후보는 "미군부대는 현재 그 누구도 들어가지 못해 환경오염을 제대로 조사할 수 없는 상태"라며 "정부가 의지를 갖고 환경오염문제를 조사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다.

토론회가 중반으로 접어들자 홍 후보의 의정 활동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이 후보는 "어느 지역은 형님 재산이라며 지방에 매년 1천억 원이 넘는 지방 교부세를 보냈는데 홍 후보는 지역에 얼마나 많은 교부세를 보내줬나"고 물었다.

홍 후보는 "지난해 청천동 도서관 건립에 8억 원의 교부세를 받아왔다"며 "초선 의원이 2억~3억 원 정도 받는 것으로 안다. 이에 비하면 많이 받은 것"이라고 답했다.

곧바로 김 후보는 "8억 원은 너무 초라하다"며 "의원들 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청와대 근무 시절 복지관 건립 사업 등으로 20억~30억 원을 교부세로 갖고 가는 의원들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홍 후보와 김 후보는 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 조기 완공을 두고 공방을 펼치기도 했다.

김 후보는 "산곡동에서 청천동 하이마트 사거리까지 구간을 2016년까지 부분 조기 완공하겠다"며 "이 구간이 개통되지 않는다면 산곡·청천·갈산동의 재개발이 촉진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홍 후보는 "기존 7호선 연장 구간은 굉장히 어렵게 확정돼 추진되고 있다"며 "김 후보의 공약대로 하면 이 사업을 중단하고 전면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 정부에서 다시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그럼 전체적으로 완공이 늦어질 수 있다"고 반박했다.

홍 후보는 최근 불거진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 청와대 정무1비서관 등 현 정권의 주요 보직에서 일한 김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홍 후보는 "민간인 불법 사찰은 2년 전부터 문제가 됐는데 최근 전모가 드러났다"며 "김 후보는 이런 경위를 잘 알 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과할 의향이 없나"고 물었다.

김 후보는 "당시 내가 일한 부서는 이번 사찰 건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부서였다"며 "민간인 사찰은 월권이고 권력 남용이다. 관계자들을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답했다.

/박범준기자 parkbj2@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