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16개 시·도 중 가장 치열 … 지역현안 해법 모색
재정난 속 AG·도시철도 2호선 국비지원 등 난제 산적

12개 선거구, 인천 곳곳의 현안 해결이 4·11 총선에서 어떻게 풀어질지 관심이 깊다.

지역은 크고 작은 사안들이 씨줄날줄로 엮여 유권자의 선택은 바른 공약을 내놓은 후보자를 선택할 것이다.


4·11 총선이 76일 앞으로 다가왔다.

16일 오후 3시 현재 인천지역 12개 선거구에 등록한 예비후보자는 88명에 이른다.

7.3의 경쟁률로 16개 시·도 중 가장 치열한 선거 장이 예고됐다.

후보들은 각자 차별화를 둔 지역 현안 해안에 표심을 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결국 표심은 바른 일꾼에 한 표를 던진다.

예비후보들은 지역 주민의 가려운 곳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뛰는 등 공약 다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간 개발에 대한 갈등의 골을 풀어야 하고, 인천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

지역별 현안을 드려다보면 중·동·옹진은 구도심 재생을 풀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특히 서해 5도 지역이 위치한 만큼 대북사업에 대한 예비후보들의 청사진 공개도 관심의 대상이다.

여기에 정부의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민영화 방침에 대해서는 후보들은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이밖에 내항 재개발 방향 또한 지역 주민의 관심사다.

남구는 도화재생사업의 향배가 지역 미래를 결판짓는다.

여기에 만성 구도심의 균형 개발도 요구되며, 굵직한 대규모 토건사업이 정치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연수구는 송도경제자유구역 개발 가속화가, 남동구는 공단 공해 해결이 제1 현안 과제다.

지역 최대 인구가 밀집한 부평구는 복지 등 민생 해결이 19대 총선의 핵심 단어이고, 주택가가 밀집한 계양구는 지역 정체성 찾기가, 서구·강화는 수도권매립지와 지역 분리 등으로 골치가 아프다.

쓰레기 매립과 악취, 청라경제자유구역 정상궤도 진입, 강화군에 대한 지역화 등이 후보들에게 주문되고 있다.

지역 공통 현안도 총선에서 꼭 집고 넘어가야 한다.

최악의 재정난에 빠진 인천에서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와 도시철도 2호선, 인천대 국립대법인 전환 국비 지원에 대한 정부의 해결책을 끌어내야 하고, 대형마트와 SSM 등 중소상인을 살릴 방안을 찾아야 한다.

송도영리병원과 한미 FTA 비준안 등도 이번 총선에서 판단돼야 할 현안이다.

/총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