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국민참여 확대 골자 개혁안 발표
   
▲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비대위원장은"국민이 고개를 끄덕일만한 시스템 공천이 이뤄진다면 그게 정치쇄신의 중요한 분기점이며 이번에 그런 공천을 꼭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현역 의원들의 대폭적인 물갈이 및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천 개혁안'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먼저 현역 지역구 의원 가운데 25%인 34명을 공천에서 배제시키기로 했다.

이 같은 개혁안이 확정될 경우 한나라당 지역구 의원 144명 가운데 불출마 선언자 8명을 제외한 136명 중 34명은 이번 총선에서 공천 자체를 신청하지 못하게 된다.

비대위는 또 지역구 공천을 개방형 국민경선(80%) 및 전략공천(20%)으로 혼용한다는 방침이며, 이 가운데 개방형 국민경선 선거인단 비율을 책임당원 20%, 일반 국민 80%로 각각 구성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 차원에서 지역구 30%를 여성에 할당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다만 전·현직 여성 지역구 국회의원, 기초자치단체장이거나 여성끼리 경쟁을 할 경우에는 가산점을 주지 않기로 했다.

또한 지역구 공천이 개방형 국민경선으로 치러지는 만큼 경선 시 본인의 득표수에 비례해 신인과 전·현직 기초의원은 20%, 전·현직 비례대표 국회의원·당협위원장·광역의회의원은 10%의 가산점을 부여키로 했다.

/신상학기자 jshin020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