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화물터미널 부지에 내년 추가 입점 … SSM도 세력 확대

인천시 연수구 지역에 입점한 대형마트 때문에 소상인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지역 소상인들의 상권도 크게 위축되었다는 지적이다. 연수구에는 또 다른 대형마트가 추가로 입점하기로 해 지역 상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으나 관련 대책은 전무하다.

현재 인구 28만 명의 연수구에는 이미 대형마트 2곳이 영업 중이다. 대형마트의 영업으로 연수 지역의 동네 슈퍼와 식당, 상점들의 상권은 이미 무너질 대로 무너진 상황인데 구 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형마트가 내년 상반기에 입점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의 분점격인 기업형 슈퍼마켓(SSM)도 임대형식의 수법으로 입점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대형마트도 문제지만 기업형 슈퍼는 골목 상권마저 고사시킨다는 우려 속에 소상인들과 시민사회의 극심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지역 상인들은 대형마트의 영업으로 상권이 가뜩이나 위축된 상황에서 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형마트가 추가로 완공되고 기업형 슈퍼도 들어선다면 연수 지역의 소상인들은 사실상 장사를 접어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를 이구동성으로 내고 있다.

대형마트로 인한 피해는 소규모 유통업체나 동네 슈퍼에 한정될 것으로 여겨지는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대형마트는 생필품인 각종 공산품과 식품, 의류, 외식업 등을 망라하고 있어 지역 인구를 빨아들이는 상권의 블랙홀이다. 또한 소규모 점포와 상가들이 몰락할 경우 빈 점포가 늘어나고 점포 임대료도 하락해 지역 부동산 시장과 지역 경제에도 큰 타격을 준다.

지난 추석 연휴 직전 연수 지역의 대표적인 번화가인 중앙로 상가를 찾았는데, 이곳 한 상인은 "경기가 안 좋아 먹고 살기가 정말 힘든데 대형마트가 또 들어선다면 아예 가게 문을 닫아야 할 형편"이라고 말했다.
이곳에서 장사를 하는 김 모씨는 "화물터미널 건립이 주민 반대에 부딪치면서 주민을 위한 체육 및 문화시설을 약속 했다가 결국 대형마트가 허가가 났다"며 "지역 상인들이 생존권 위협을 들며 반대를 했으나 인천시는 조례를 변경해 가면서까지 허가를 해 주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상황이 심각한데도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에 대한 현행 등록제를 허가제로 바꾸는 내용을 담고 있는 국회의 관련법 개정안 처리도 몇 달째 지지부진한 상태다. 소상인들은 법 개정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와 지역 소상인들이 공존 공생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인 이 모씨는 "상인들이 무조건 대형마트의 입점을 반대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지역 소상인과 대형마트는 대립각을 세우기보다는 서로가 한 발짝 양보하여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업종을 조정하거나 지역 동일업종 소상공인에게 선 입주권을 주거나 업종을 교환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종서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