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한국 고양 꽃 전시회
내일부터 일산 호수공원서 개최

中·日 등 8개국 87개 업체 참여

희귀난·압화 공예·분재 등 전시


꽃의 향연(饗宴) '한국고양꽃전시회'가 내일 개막한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고양꽃전시회는 24일부터 5월8일까지, 일산 호수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전시회를 주최하는 고양시와 (재)고양국제꽃박람회는 올해 한국고양꽃전시회를 내년 봄 열리는 세계적 규모의 고양국제꽃박람회를 개최하기 위한 예비박람회로 보고, 전시규모나 성격을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시회 참가 업체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는 6개국 74개 업체가 참여한데 비해, 올해는 8개국 87개 업체가 참가한다. 이 중 일본, 중국, 대만, 태국, 싱가포르 등 7개국 12개 해외 업체도 참가해 세계의 화훼 산업의 기술 등 현주소를 소개할 예정이다.

싱가포르 관광청의 경우 생화를 직접 현지에서 공수, 디스플레이 콘테스트에 참여할 계획이다. 싱가포르 관광청은 이미 제9회 아시아 태평양 난 전시회 등에 배용준 난 및 권상우 난 등을 출품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관심을 끌었었다.

또 대만, 태국, 일본 등의 업체도 참가, 최고급 품종의 서양란을 선보이는 등 해외 상품의 흐름을 보여줄 예정이다.

올해는 일산 호수공원 내 있던 꽃 전시관 외에 호수공원 광장에 무료 전시관을 마련했다.

꽃 전시관은 입장권이 필요하지만, 이 무료 전시관은 입장권 구입없이 꽃을 구경하고 살수 있다. 39개 판매장에서 꽃과 꽃 관련 제품들을 시중가보다 30% 정도 저렴하게 판매한다.


◇실내전시

▲주제관
주거생활 속에 식물을 이용한 인테리어 효과 및 가습 효과를 통해 자연의 일부를 주거공간 내 배치하여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해주는 다양한 장르의 웰빙 조경을 제시한다.
꽃과 다양한 식물, 그리고 예술적 오브제를 이용하여 메인 주제인 'Paradise'를 구성하고 표현한다.
영국·지중해 정원, 환타지아 정원, 무릉 도원, 천상의 계단이란 이름으로 꾸며진다.

▲희귀 난 전시관
국내에서 보기 힘든 반다, 온시디움, 심비디움의 원종을 비롯하여 파라팔레놉시스, 벌버필름 등 세계 오지에서 자생하는 희귀한 난 약 50여점을 전시한다.

▲신품종 전시관
국내 화훼 육종 최고 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와 경기도 농업기술원 에서 개발한 국화, 장미 거베라, 선인장 및 형질전환 식물체, 실내공기정화 식물등 해외 수출 경쟁력 있는 신품종 약 25품종 전시한다.

▲선인장 전시관
전세계 비모란 선인장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대한민국 선인장이 선을 보인다.
뛰어난 재배 기술과 끊임없는 상품개발로 대한민국의 화훼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는 선인장을 볼 수 있다.

▲화훼장식관
절화를 이용하여 가정생활에서 쉽게 인테리어로 활용할 수 있는 꽃꽂이 작품과 다양한 화훼장식용 소품들이 있다.

▲ 제2회고양세계압화대전
국내·외 약 8개국이 참가하여 출품된 압화 공예 작품중 심사를 거쳐 입선한 압화 공예 작품 약 300여점 전시된다.

◇실외전시

▲서양 정원
서양의 정원 구조물을 중심으로 튜울립, 무스카리, 수선화 등의 구근류와 장미로 만든 토피어리, 아기자기한 분화로 유럽풍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동양정원
우리나라 전통 조경 오브제인 항아리, 물학, 멧돌등을 이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구성했다.

▲분재관, 자생화관
우리 꽃을 이용한 분경 정원 및 예술성, 작품성, 희귀성이 있는 분재를 다양한 조경과 함께 아름답게 연출했다.

▲자연생태관
국내외 50여종 이상의 다양한 나비와 곤충을 자연생태환경 그대로 연출했다.

/고양=이종훈기자 blog.itimes.co.kr/jhl

◇부대행사 안내

-석고 조각상 마임 : 4. 25(금), 4. 27(일) 11시 ~ 17시까지
(정시마다 30분씩 진행)
-고양(주엽2동) 어머니 합창단 공연 : 5. 1(목) 14시 ~ 15시
-칸타벨 플루트 앙상블 공연 : 5. 4(일)과 5. 5(월) 15시와 16시 2회 공연
(한국 플루트 앙상블 협회 소속 http://cafe.daum.net.kantabel)
- 군악대 공연 (2회) : 4. 26(토), 5. 2(금) 14시 ~ 15시
-고양시립합창단 야외음악회 : 4월 26(토)~27(일) 저녁 7시30분
-전국 유치부, 초·중·고학생 꽃그림 그리기 대회 : 5. 4(일) 10시 ~ 1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