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영광'입니다. 가슴에 훈장을 다는 건 처음인데, 기분이 참 좋네요. 어머니가 더 좋아하세요."
3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제42회 납세자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김정은이 들뜬 목소리로 소감을 밝혔다.

   종합소득세 9억2천400만 원을 기한 내 자진납부하는 등 성실하게 납세 의무를 이행한 것으로 평가받아 이날 상을 받은 김정은은 "제가 낸 세금이 그 액수냐"고 되레 반문하며 "'사람들이 너 돈 많이 벌었겠다'고 말하면 참 할 말이 없었는데 세금을 정당하게 내고, 헛되이 살지 않았다고 말하는 게 제일 좋은 답변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상을 받고 보니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그간 세무서에서 일일봉사 활동 등을 하며 세정을 지켜볼 기회가 많았는데 우리 세금 행정이 점점 더 건강해지고 있다는 걸 느낀다"고 덧붙였다.

   "세금 안내고 빼돌리려고 하지 말고, 당당하게 세금을 내고 국가로부터 당당하게 권리를 요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를 받으면 기분 좋잖아요."
김정은은 이날 함께 수상한 감우성과 함께 국세청 홍보대사로도 활동하게 된다. 또한 8일 자정부터 자신의 이름을 딴 뮤직토크쇼 '김정은의 초콜릿'을 진행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