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을 자전거 타는 도시로 (9) 맑은도시 만들기 대장정을 마치며
자전거실태 조사단이 강화 초지대교앞 초지진에서 마지막 자전거 실태 조사를 앞두고 푸른 하늘위로 뛰어 오르며 환하게 웃고 있다 . /박영권기자 (블로그)pyk
인천을 자전거 도시로!
인천을 자전거 도시로 만들기 위한 인천시민들의 열망이 커지고 있다. 그 동안 인천지역 각 단체별로 진행된 자전거 도시 만들기 운동이 한데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 만큼 인천에서 자전거를 타고 생활에서 움직이기가 힘들었다는 얘기다. 자전거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매연없고 교통체증없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만은 아니다.
인천에서 자전거를 타고 싶어도 자전거 도로 부족과자전거 도로 유형, 차량 위주의 교통체계, 대기오염, 대형 차량의 위협, 행정 당국의 무관심으로 자전거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자전거 이용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학생들의 사정은 더욱 열악하다. 자전거를 타고 도심을 달리는 자체가 큰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학교측은 학생들에게 자전거를 타고 등·하교를 하지 말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인천에서 자전거 타기가 위험하니 아예 이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어른들도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거나 시장을 보고 싶어도 사정은 여의치 않다. 그저 주말과 휴일에 가족들과 승기천변, 인천대공원, 서부간선수로, 장수천변 등 하천과 공원을 찾아 심신을 달래는 정도다.
인천을 자전거 도시로 만들기 위한 시민들의 요구가 커질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인천시민 단체들도 서서히 자전거 운동에 페달을 ?P고 있다.
인천녹색연합,자전거사랑인천본부, (사)교육을사랑하는사람들21, 인천환경운동연합, 가톨릭환경연대, 부평자전거만들기운동본부, 인천의제21, 부평의제21,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부평신문, 남동의제21, 허식 시의원 등 시민사회 단체, 시의회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자전거도시 만들기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12일 '인천자전거실태시민조사단'을 꾸리고 5개월간 남동구, 연수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중·동구, 남구 등 인천 내륙의 자전거 관련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옹진군 지역은 대학생들과 함께하는 '제1회 자전거로 떠나는 섬 순례' 행사로 조사를 대신했다. 강화군 지역은 정책 세미나 장소로 활용하고 전체 강화도 해안 자전거 도로 코스를 돌아보며 연계성을 조사해 시민 조사단은 10개 군·구 조사 9월2일 모두 마쳤다.
각 단체별로 인천지역 일부에 대한 자전거 관련 조사가 진행됐지만 종합적인 조사가 이뤄지기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 시민조사단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개별적인 활동과 더불어 '인천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성해 지속적인 자전거 활성화 방안에 논의하고 있다.
조사 결과, 현재 개설된 남동구 자전거 도로는 총 75km정도다. 하지만 자전거 주행에 방해가 되는 5cm이상 보도턱이 300여곳이나 있었으며, 불법 주차와 적치물도 무려 1천39건으로 나타나 자전거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었다. 자전거 도로 훼손 장소도 66곳으로 조사됐다. 연수구 자전거 도로는 23km에 불과했다. 그나마 큰 도로 옆 인도와 병행해 자전거 전용 도로가 설치돼 있다.
학교 인근과 시장 주변 등 생활 중심권에는 자전거 도로를 찾아 볼수 없었다. 부평구 실태는 더욱 열악하다. 자전거 도로 길이는 공식으로 54km로 나와 있지만 도로폭이 40cm으로 너무 좁아 사실상 자전거 전용 도로 기능을 상실했다. 무늬만 자전거 도로인 셈이다.
시민조사단은 그 동안 조사된 각 구별 자전거 관련 문제점을 분석해 각 구와 인천시에 정책 제안과 조례안 제정 운동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민조사단은 분석팀을 따로 구성하고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정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조례안 제정팀도 구성했다. 서울시, 부천시 조례안 등 전국 조례안을 분석해 인천 실정에 맞는 조례안을 만들어 인천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10월19일 자전거 활성화 조례 제정과 자전거 이용을 위한 정책 간담회와 토론회를 개최한뒤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하나된 목소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글=노형래기자·사진 박영권기자 (블로그)true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