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에서 부딪히는 궁금증을 풀어주는 유아 과학그림책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시리즈(도서출판 다섯수레 펴냄)에서 제17권으로 「캥거루는 왜 주머니를 가지고 있을까요?」가 최근 나왔다.

 이번 권에서는 동물마다 어떻게 새끼를 낳고 키우는지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다양한 동물의 생태를 소개하고 있다. 역할을 나눠 새끼를 돌보거나 여럿이 함께 키우는 동물, 매정하게 다른 동물에게 맡기고 떠나는 동물 등 다양한 기록이 그림과 함께 실려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많은 동물들이 새끼가 독립할때까지 독특한 방법으로 보살피는 모습이 이채롭다.

 「아빠가 새끼를 낳는 동물도 있나요」 「죽을 힘을 다해 매달려야 하는 동물은」 「눈속에서 태어나는 아기 동물은 어떤 것인가요」 「언제나 쌍둥이만 낳는 동물은」 「말을 듣지 않으면 매를 맞는 새끼 동물은 어떤 것인가요」 등 40개의 질문에 대해 어린이들이 갖는 궁금증을 흥미롭게 풀어준다.

 궁금해요 시리즈는 이번 권에 앞서 「건물에도 뿌리가 있나요(제1권)」 「공룡은 왜 돌멩이를 먹었을까요(제3권)」 「지구의 나이는 몇살인가요(제3권)」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나요(제12권)」 「신라를 왜 황금의 나라라고 할까요(제15권)」 등 자녀와 부모가 함께 읽어가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제니 우드 지음, 「함께나누는 엄마모임」 옮김, 32쪽, 6천5백원

〈김경수기자〉 kksoo@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