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초등학생의 학력신장을 위해 ‘학업성취 평가결과 통보서’를 작성, 각 학교를 통해 학부모에게 배부할 것으로 알려지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통지표의 부활’이라며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29일 성명을 내어 “인천시교육청이 지난달 초 발표한 초등학생 학력향상 계획 가운데 학부모에게 학생의 성적을 통보하는 학업성취 평가결과 보고서는 과도한 경쟁교육과 시험에 찌든 학생들을 위해 이미 폐지한 통지표의 부활”이라며 “평가결과 통보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연대는 “통지표 부활은 학부모들에게 지필평가 점수를 통지함으로써 학생 및 학부모간 경쟁을 유발시켜 사교육을 부추길 것이 뻔하다”며 “이는 창의성, 인성교육을 최대 목표로 하는 교육개혁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인천연대는 교육청이 학업평가 결과를 학부모에게 통지할 경우 학부모·교원단체와 연대해 반대운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교육청은 지난달 3일 초교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성취목표(목표시험 점수)를 정하고 성취도(시험성적)을 평가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개인별 학업성취 목표관리제’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육청은 또 이러한 평가결과를 4가지 양식 가운데 학교 실정에 맞는 한가지를 선택해 작성하도록 지역교육청을 통해 각 학교에 통보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성적평가 결과를 알고 싶어하는 학부모들이 많은데다 초등학생들의 학력 향상이 요구돼 마련한 것”이라며 “단순히 학생을 서열화하는 통지표의 부활은 아니다”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블로그)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