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모건스탠리는 최근 '중국의 시험(中國考驗)'이라는 보고서에서 현재 중국 정부는 최근 발생한 중국과열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내년 중국경제 성장속도가 다소 둔화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발표했다.
중국경제 성장속도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보는 요인 2가지는 '신용대출거품'과 '통화팽창'이다. 2002년 하반기부터 국내은행 대출 증가속도는 급격하게 증가, 2003년 11월말까지 미상환대출금액이 21.4%나 급증했다. 많은 대출금이 국유기업에 흘러들어 가면서 신용불량위기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동시에 부동산 거품도 뚜렷해지고 있다. 상하이 및 기타 연해지역은 갈수록 많은 자금이 부동산개발프로젝트로 흘러들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중국 경제를 결코 과열현상만으로 보지 않는다.
중국인민은행은 신용대출로 인한 팽창과잉을 제압하기 위한 책략을 내놓았다.《중국인민은행은행예금 준비금》을 원래의 6%에서 7%로 높여 2003년 9월 하순부터 실시하기 시작했다. 이 제도는 현재 효과를 보고 있다.
2003년 1월부터 9월까지 은행대출이 매달 평균 2,750억위엔 증가한 데 반해 10월과 11월에는 평균 8백억위엔만이 증가했을 뿐이다.
중국개혁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제는 국가의 사회안정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개혁을 추진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드시 방대한 국유기업들의 합병과 매년 7백만∼9백만 개의 국유기업들의 구조 조정이 따른다.
중국은 현재 자신만의 방법으로 현 경제과잉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서방국이 제시하는 방법을 채용할 생각은 없다. 중국 입장에서 인민폐 평가절상은 쾌속으로 발전하는 수출에 위협이 되는 것이며 풍부한 노동력을 발휘할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