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운양·장기동과 양촌면 일원에 498만평 규모로 건설될 예정인 김포신도시가 당초 이달안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지정돼 개발을 본격화할 계획이었으나 지역 주민, 환경단체와의 협의 지연 등으로 당초 일정보다 지구 지정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
28일 건설교통부, 토지공사 등에 따르면 건설교통부는 지난 5월9일 부동산시장 안정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김포, 파주 등에 수도권 신도시를 추가 건설하겠다고 발표할 당시 곧바로 주민공람과 관계부처 협의에 들어가 10월안에 김포신도시에 대해 신도시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하겠다고 밝혔으나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과의 협의가 지연돼 아직껏 택지 지구로 지정하지 못하고 있다.
김포신도시는 당초 480만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었으나 지역 주민들이 철새도래지인 한강변 농지 18만여평을 추가 편입시킬 것을 요구, 그동안 주민공람 등 편입 절차를 진행하면서 지정이 지연돼 왔다.
여기에다 환경부나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도 아직 마무리되지 않아 지구 지정이 당초 계획보다 2개월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건교부 신도시기획단 관계자는 “신도시 예정지구에서 제외됐던 한강변 농지 18만여평을 신도시 예정지역으로 추가 편입하면서 시간이 소요된데다 신도시 건설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 환경단체와의 협의 문제로 당초 예정보다 지구 지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올해안 지구 지정을 목표로 지역 주민들과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포신도시 건설 예정지역 주민들은 신도시 건설 발표후 “양촌 주민 중 90% 이상이 임차농으로 토지보상이 지역 주민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지난 6월 김포신도시 반대 양촌투쟁위원회를 구성, 신도시 건설 철회 항의집회에 나서는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에따라 올 연말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이 되더라도 보상과정에서 신도시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쳐 앞으로 사업일정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건교부는 현재 연말안 지구 지정을 완료하면 내년말 개발계획, 2005년말 실시계획을 수립한 뒤 오는 2006년부터 주택 분양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한편 김포신도시에는 163만평이 주택지로 조성돼 아파트·연립주택 6천500가구와 단독주택 5천가구가 지어지며 21만여명을 수용하게 된다. <구준회기자> jhkoo@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