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난 1월 항만공항물류국을 신설하면서 관련 업무를 모두 이관해놓고 해상교통업무만 기존 건설 교통국에서 그대로 처리해 말썽이다.
 시는 올들어 항만공항물류국을 신설, 해상·항만·공항 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의 기구 및 사무분장 업무를 무시하고 항만공항지원과의 해운(해상교통) 및 항만 운영 관련 제반 업무를 건설교통국 교통기획과에서 업무를 맡아 10개월 동안 처리해 문제가 되고 있는 것.
 해상교통 업무 분장 문제는 백령도 등 서해 5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 조례안에 대한 소관 상임위 심사 배정에서 문제가 불거졌다.
 항만공항물류국의 의회 소관 상임위는 산업위이나 지금까지 해상 교통업무를 건설교통국에서 맡아와 의회에서도 건설교통위에서 처리해 왔다.
 이에 따라 의회는 22일 개회되는 제117회 임시회에 서해 5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조례안을 건교위에 조례안 심사를 넘겼다.
 뒤늦게 해상교통 업무가 산업위 소관 업무라고 알게 된 산업위원들은 항만물류국 업무는 산업위소관이라며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와관련, 의회는 21일 오후 운영위원회를 열어 논의하려 했으나 성원이 미달돼 의장 직권으로 서해 5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 조례안 심사를 건교위에서 산업위로 변경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서해 5도서 주민 여객선 운임은 대중교통업무측면으로 보고 지금까지 교통기획과에서 맡아왔다”며 ”행정기구설치조례 시행규칙 등 규정에 따라 업무를 이관하겠다”고 말했다.
 <양순열기자> syyang@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