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 용유도 해변 곳곳에 무질서하게 들어섰던 1백여개의 포장마차가 완전 철거돼 해변의 원래 자연경관을 되살리게 된 것은 무척 다행스런 일이다. 경관이 좋고 쉴만한 곳이면 어김없이 포장마차들이 점거해 모처럼 해변을 찾은 시민들의 불만을 사 온 게 사실이다. 철거 사유가 어디에 있든간에 다시는 포장마차들이 시민의 휴식공간을 빼앗는 일이 없도록 당국이 보다 철저한 사후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용유도 해변가 포장마차촌 철거를 크게 환영하면서도 추후 이러한 불법점거 사태가 재연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떨쳐 버릴 수가 없다. 생계수단으로 포장마차를 운영해 온 현지 주민들이나 기업형으로 포장마차를 운영하던 노점상들이 쉽게 포기할 리 없기 때문이다. 중구청의 한시적 운영 허가방침에서 한발짝 더나가 자진 철거했다지만 언제 이를 번복할 지 모를 일이다. 오히려 한시적 양성화 방침이 포장마차 난립의 불씨로 작용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
 중구청이 내달부터 오는 8월31일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포장마차 운영을 허용한 것부터 크게 잘못된 조치다. 마을별로 1~2개를 허용한다거나 포장마차 규모를 정해 영업하라는 발상은 노점상들의 반발만 살 뿐 설득력이 모자란다.
 공유수면의 불법 노점상은 어느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게 일어나는 골치 아픈 문제다. 단속이 느슨하고 차일피일 미루다보면 불법포장마차가 하나 둘씩 들어서 집단을 이루게 되고 결국 행정력으로 억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그래서 뿌리를 내리기 전에 철저하게 단속하지 않으면 안된다. 연수구 아암도 주변 포장마차촌의 어려운 처리과정을 보았으면서도 용유 해변가 불법포장마차 문제가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 이른 것은 공무원들의 무사안일과 적당주의가 빚은 결과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무엇보다 법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불법과 무질서를 막을 수 없다. 생계가 어려운 현지주민들을 위해서라면 가설건축물 승인 등 적법절차를 밟아 정상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휴식공간을 포장마차가 집단을 이뤄 불법점거하는 것을 결코 용납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