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과 관련해 식품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시내 초·중·고교의 급식을 맡고 있는 위탁업체 가운데 일부가 다소 질이 떨어지는 저가의 지방미나 묵은 정부미를 공급하고 있다 한다. 그런가하면 일부는 생산지가 불분명한 수입 고춧가루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학교 급식체계에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시의회 추연어의원은 23일에 있었던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급식위탁업체가 제공한 학생급식 원가계산서에는 20㎏ 쌀 한포대가 4만원으로 돼 있지만 실제 일부 학교에는 는 3만5천원 짜리 지방미나 정부가 수매한 2만원대 속칭 묵은 정부미가 공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의원은 또 원산지가 불분명한 수입 고춧가루가 사용되고 일부 학교에서는 급식비 1백원을 인상했더니 반찬이 하나 더 나오고 부실한 급식에 참다 못한 학부모들이 급식비 3백원을 인상해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여 주목을 받고 있다.
 학교 급식체계의 문제점은 낙후된 학교 급식행정의 한 단면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학교급식에 대한 불신과 식품 위생관리에 대한 불안이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에게 질이 떨어지는 쌀로 지은 밥을 공급하고 있다니 염려치 않을 수 없다. 이런 쌀로 지은 밥으로는 학생들의 입맛을 북돋을 수 없을 뿐 더러 학생들의 건강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천서 위탁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는 초등교가 2개, 중학교 41개, 고등학교가 69개에 이르고 있다 한다.
 학교급식이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학교가 직영을 하거나 위탁관리가 불가피하다면 급식업자의 윤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학교급식이 이처럼 문제가 있는 것이 교육청이 예산부족을 이유로 시설비로 2억여원만 지원하고 위탁업체에게 3∼5년 위탁기간을 보장해 주는 조건으로 나머지 1∼2억원을 출연케 하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라니 인천교육청이 자초한 점 없지 않다. 따라서 시 교육청은 부족한 급식시설비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 학교급식을 직영으로 전환키 어렵다면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학교급식 시행과정서 발생되는 부작용은 용납되어선 안된다.